구글어스/구글맵

항공사진+스트릿뷰+버드아이뷰를 한꺼번에 보기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26. 13:57
구글맵(Google Maps)의 위성영상과 스트릿뷰(Street View)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한 버추얼어스(Virtual Earth)의 버드아이뷰(Bird's Eye View)를 한꺼번에 비교해가며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DualMaps라는 곳입니다. 접속을 하면 영어가 잔뜩 쓰여있지만, 다 무시하고 아래 쪽으로 내려가셔서 Create라는 버튼만 눌러주면 이 세가지 지도/사진을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왕이면 자신이 보고싶은 곳이나 아는 곳을 설정한 뒤에 보는 게 낫겠죠. 지역을 설정하는 방법은 A:좌표입력, B:지도에서 직접선택, C:구글맵의 위치검색 등 3가지가 있습니다. 세가지 모두 연동되므로 아무 거나 한가지만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는 구글에서 구글의 본사인 Googleplex를 검색해서, 주소가 "1600 Amphitheatre Parkway in Mountain View, Santa Clara County, California"라는 것을 알아낸 후 위치를 설정해 본 결과입니다. Googleplex가 잘 보이도록 처음 나온 위치에서 좌측 아래로 옮겼는데... 좌측 위의 스트릿뷰 영상을 보시면 스트릿뷰 개발팀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큰 그림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그림에서 좌측 위는 스트릿뷰 영상이고, 좌측아래는 구글맵, 오른쪽은 버추얼어스의 버드아이뷰 영상입니다. 물론 스트릿뷰가 없거나 버드아이뷰가 없는 지역을 검색하면, 좌측은 구글맵, 우측은 일반 버추얼어스의 영상만 뜨게 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스트릿뷰 또는 버드아이뷰 영상에서 바라보는 방향을 바꾸면, 다른 쪽도 함께 회전이 됩니다. 좌측 아래에 있는 구글맵에서는 부채꼴로 생긴 부분(현재 바라보는 방향)이 회전을 하고요.

====
아래 그림은 구글맵 영상은 좀 확대하고, 버드아이뷰 영상은 축소시킨뒤 가능한 한 비슷한 크기로 보이도록 설정한 것입니다. 클릭하면 큰 그림이 나오는데요, Googleplex 건물 지붕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은 2007년 6월 본사 건물을 모두 태양전지판으로 덮었습니다.(참고 : 구글 인사이드) 물론 환경을 위해서죠. 그런데, 오른쪽에 있는 버드아이뷰 영상엔 이 태양전지판이 안보이는 것으로 보아, 구글의 사진보다 먼저 촬영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 세가지 사진은 현재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장 멋진 측량관련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 촬영된 방향을 생각해보면 구글맵 영상은 하늘에서 땅을 수직으로 내려본 모습, 버드아이뷰는 하늘에서 경사방향으로 내려본 모습, 스트릿뷰 영상은 땅에서 수평방향(하늘 방향 포함)으로 바라본 모습이죠. 시대순으로는 좌측 아래에 있는 구글맵 영상, 우측에 있는 버드아이뷰(Bird's Eye View) 영상, 마지막으로 스트릿뷰 영상이 서비스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구글맵이나 구글어스를 통해, 고해상도 영상(60cm 급)만 볼 수 있고, 하다 못해 정사 항공사진도 볼 수 없는데, 수직/경사/수평 사진을 모두 한꺼번에 비교해서 볼 수 있는 것을 보니... 너무 부럽네요. 파란에서 서비스중인 지오피스 항공사진도 있기는 합니다만... 아직 많이 부족하죠...
ㅠㅠ

민, 푸른하늘
p.s. 제가 얼마전 스트릿뷰를 활용한 부동산 사이트인 Trillia라는 사이트를 소개시켜드렸고, 2월에는 버드아이뷰를 이용한 부동산사이트도 소개시켜드렸는데, 여기에 이런 식으로 버드아이뷰 영상도 함께 이용하면 훨씬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2008/04/11 - [마이크로소프트] - MS 버추얼어스, 대폭 업그레이드!!
2008/03/02 - [마이크로소프트] - 버추얼어스 버드아이뷰 영상의 원리
2007/11/21 - [구글어스] - 구글에서 직접 항공사진을 촬영할 예정!
2007/12/27 - [마이크로소프트] - MS는 구글과 자료를 공유해야 한다.
2008/03/08 - [구글맵]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View)의 모든것
2008/03/08 - [구글맵] - 스트릿뷰(Street View)와 유사한 서비스 모음
2008/03/10 - [구글맵] - 우리나라도 스트릿뷰 서비스 개발중!!
2008/04/18 - [LatLong] - 구글어스 스트릿뷰 사용법
2008/05/14 - [LatLong] - 뉴욕 스트릿뷰 영상 갱신/얼굴 흐리기 기술 적용
2008/05/18 - [스트릿뷰] - 구글, 스트릿뷰 차량으로 3D 정보수집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