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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간단 사용법 - 3장 오디오 편집

하늘이푸른오늘 2025. 4. 16. 00:14

이 글은 Adobe Premere 대신 영상편집에 사용할 수 있는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사용설명서를 제가 알아볼 수 있을 만큼만 간단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그냥 영어로 적혀있는 게 불편해서 정리한 것 뿐이니, 그래도 이 글을 참고하실 경우, 사용설명서와 이 글을 함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할 사항

Lesson 3 : 오디오 편집 및 빠르게 내보내기(Audio Editiong and Quick Export)

프로젝트 설정 (Setting Up the Project)

  • 2장까지 따라왔으면 그냥 계속하면 되는데, 아니라면 아래와 같이 설정
  • DaVinci Resolve를 시작하고, OMO PROMO 프로젝트를 더블클릭
  • bin 목록에서 TIMELINES를 선택하고(없으면 생성), File -> Import -> Timeline 선택
  • R19 Beginners Guide/Lesson 03/Timelines 폴더로 들어가서 OMO PROMO CATCHUP 08.drt 를 선택하여 오픈
  • 왼쪽의 bin 목록에서 VIDEO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Offline으로 나옴. Relink 버튼을 누르고 "R19 Beginner Guide" 폴더를 선택한 뒤 Open을 선택하면 모든 미디어가 정상적으로 표시됨

오디오 믹싱(Audio Mixing)

사진 준비

  • Workspace -> Reset UI Layout을 눌러 인터페이스를 초기화
  • Full Extent Zoom을 선택

  • 왼쪽위 Media Pool 버튼을 눌러서 화면 확보

  • 오른쪽 위 Mixer 버튼을 켜주고, A1~A3가 모두 보이도록 확장

  • 오른쪽 위 Single-Viewer 모드 버튼 선택

  • Timeline View 옵션 메뉴에서 Video Track 높이는 줄이고, Audio Track 높이는 키워줌

  • Audio 3를 Mute 시킴

  • 화면 조정 결과

  • 이 상태에서 실행시켜보면 인터뷰 목소리가 최대 값이 어떤 건 -3 dBFS로 큰 목소리가 나오고, 어떤건 -18 dBFS로 작게 나오는 게 있음. 

클립 레벨 정규화(Normalizing Clip Levels)

  • Audio 1 트랙에서 모든 인터뷰를 선택(비디오도 함께 선택되어도 관계없음)

  • 선택된 상태에서 우클릭 -> Nomalize Audio Levels 를 열고, independent를 선택하고 Nomalize를 클릭
  • Target Level을 -9 dBFS로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대화에서는 좋은 수준임

  • 이렇게 하고 플레이를 해보면, 모든 클립에서 최대값이 -9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음. 하지만 이게 가장 좋다고는 할 수 없음. 예를 들어, 첫 인터뷰는 -9로 시작하지만, 다음 인터뷰는 -15로 시작함. 녹음 환경이 달라서임

오디오 클립에 키프레임 추가(Adding Keyframes to Audio Clips)

  • 정규화는 그냥 시작점일 뿐. 나머지 오디오를 동일한 레벨로 올려주면 청취자가 내용에 집중할 수 있음
  • 오디오 트랙에 올리고 Shift 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스크롤 하면 오디오 트랙이 넓어져서 웨이브폼이 잘 보이게 됨
  • 첫번째 인터뷰에서 보면 시작할때 목소리가 컸다가 이후는 낮게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음
  • 큰소리 바로 뒤에 Alt-Clik하면 키 프레임이 생성됨

  • 세번째 피크에 두번째 키프레임(Alt-Click) 생성

  • 두번째 키프레임을 끌어서 약간 올림 -3 dB 정도 올려줌. 

  • 맨마지막부분이 약간 소리가 작으르모 키프레임을 추가해서 올려줌

  • 네번째 클립(CL SUBCLIP 2 - Brand)에 대해서도 비슷하게 조정

키프레임을 사용해서 필요없는 소리 죽이기

  • 마지막 인터뷰 CL INTERVIEW Tk 7 에서 "That's why we say..."하는 부분을 들어보면, 왼손을 내리치는 소리가 섞여 있음. 이것을 삭제할 수 있음.
  • 아래와 같이 해당 부분과 앞 뒤에 키프레임을 생성한 후, 탁소리 나는 부분을 아래로 끌어내리면 됨

Fairlight FX를 사용한 잡음 줄이기(Noise Reduction Using Fairlight FX)

  • 잘 들어보면 숨소리와 같은 잡음이 섞여있음. 위에서 작업한 결과로 소리가 커지면서 잡음도 커진 것
  • 왼쪽위의 Effects 라이브러리 버튼을 누름

  • Audio FX 그룹에서 Firlight FX 플러그인을 선택

  • 선택한 상태에서 끌어서 첫번째 인터뷰 클립위에 놓음

  • 그러면 아래와 같은 플러그인 화면이 나타남. 원래 매뉴얼로 작업해야 하지만, 여기에서는 "Auto Speech Mode"를 선택하여 자동으로 잡음 제거

  • 참고로 Noise Reduction 플러그인 콘트롤을 다시 보려면, 먼저 클립을 선택한 후, Inspector를 누르고, Effects를 누르면 나타남

  • 이 Noise Reduction 플러그인을 다른 오디오 클립에도 복사하자
  • 플러그인이 추가된 첫번째 인터뷰 클립 선택한 뒤, Cntl-C 로 복사
  • 다른 모든 클립들을 선택한 후 Alt-V를 누르면 아래처럼 Past Attributes 다이얼로그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Audio Attributes의 Plugins를 선택하고 Apply하면 복제가 됨

SOT 클립의 레벨 설정(Setting Levels of SOT Clips)

  • Audio 2에 있는 효과 클립을 정규화하자. 이런 효과 클립을 SOT(sound on tape)이라고 하는데 카메라에 녹음된 오디오라는 뜻.
  • Audio 2의 Mute를 끄고 Audio 2에 포함된 첫 2개의 클립을 선택, 우클릭 [Normalize Audio Levels]를 선택
  • Normalize Audio Level 다이얼로그에서 Target Level을 -18 dBFS로 바꾼 뒤 Normalize 버튼을 클릭 (SOT 와 같은 사운드 효과의 경우 -18 정도가 좋음)

  • 크리스가 말하기 시작하기 직전에 2개의 키프레임을 삽입하고, 뒤쪽을 6 dB정도 낮춰줘서 발자국 소리를 줄일 것. 

  • 첫번째 클립의 시작을 1초 정도 fade in, 두번째 클립의 마지막을 1초 정도 fade out

  • 두 클립의 사이의 편집점을 선택하고(마우스가 ][ 로 변할 때) Timeline -> Add Audio Only Transition (Shift-T) 선택. Cross fading 이 추가되면 소리가 부드럽게 다음으로 넘어감. 

  • Audio transition을 선택하고, Inspector를 클릭하면 Transition이 자동으로 선택됨. Transition Type에서 Cross Fade +3 dB를 선택

음악 레벨 더킹(Ducking the Music Levels)

  • 다른 소리가 없으면 음악 레벨이 높다가 인터뷰 등이 나오면 레벨을 낮추는 것을 더킹(ducking)이라고 함
  •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예를 들면 음악에 키 프레임을 넣어가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음. 또다른 방식으로는 음악을 인터뷰의 시작 끝에 맞춰서 자르고, 인터뷰 나오는 구간만 소리를 낮춘 후, Transition을 넣을 수 있음. 
  • 하지만, DaVinci Resolve에선 Ducker라는 기능을 통해 자동적으로 처리가 가능함
  • Audio 3에서 Solo 버튼을 켜면 음악만 나오게 됨

  • 음악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볼륨 바을 조정해서 음악의 최고 크기가 -10 dBFS 정도가 되도록 조정

  • 음악을 클릭해서 선택한 다음, Inspector -> Audio 탭을 켜고, 다음 Track Control을 켬

  • Ducker를 활성화시키고, Source 1에서 Audio 1을 선택하고, Ducker Level 을 10으로 설정(Audio 1이 플레이될 때 음악을 10 dB 떨어뜨리라는 뜻). 그 다음 오른쪽의 커스톰 콘트롤을 클릭

  • 아래와 같은 Ducker 콘트롤이 나타나고, 플레이를 시키면 음악(노란색 줄)이 자동적으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것을 볼 수 있음

  • Rise Time을 550 mS로, Recovery를 660 mS로 조정. 그러면 소리가 줄어들때도 천천히 줄어들게 됨

  • Ducker 콘트롤을 닫고, Audio 3의 Solo를 끈다음 플레이를 해보면 음악과 인터뷰가 조화됨을 볼 수 있음.

풀스크린 리뷰(Full-Screen Review)

  • 최종 Export 전에 확인
  • Workspace -> Viewer Mode -> Cimema Viewer (Cntl-F) 하면 전체화면으로 감상 가능

  • 감상중에도 키보드 단축키는 작동됨. J, K, L 등. 
  • 다 마치면 Esc를 누르면 끝남

빠르게 내보내기(Quick Export)

  • File->Quick Export 혹은 우측 위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내보낼 수 있음

  • YouTube로 내보낼 경우, Sign In 필요. 이 버튼을 누르면 Google로 Login이 나옴. 그 화면에서 구글로 연결

  • 연결후, Upload directly 를 켜고, 내용을 입력한 뒤, Export를 누름

  • 일반적을 H.264로 내보내면 됨.

Presentations 사용하기

  • Blackmagic Cloud를 사용하는 방법임(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