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안드로이드 폰에 구글맵 내지도 기능 탑재(Your maps in your hands for the holidays)

하늘이푸른오늘 2008. 12. 24. 00:03
12월 15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제가 구글맵 기능중 가장 좋아하는 내지도(My Maps) 기능이 안드로이드 폰에 탑재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내지도(My Maps)란 구글맵(Google Maps)에 나만의 지도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즉, 자기가 표시하고 싶은 곳에 위치표지(placemarks), 선(lines), 폴리곤(polygons) 등을 입력하는 기능입니다.

구글맵에 나만의 지도를 만드는 방법은 예전에 제가 올린 글을 읽어보시면 되는데요, 일단 아래는 제가 올 여름 뱅쿠버에서 열렸던 Geoweb 2008에 참석하기 전 만들어 둔 내지도(My Maps)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 표시된 위치표시들은 원래 삼성출판사에서 나온 "자신만만 세계여행 시리즈 캐나다"라는 관광 안내 책에 나온 내용들입니다. 사람 얼굴로 표시된 건 관광지, 일반 마크는 중요 방문지... 빨간 선은 이동 경로를 표시한 것입니다. 잘 안보이실테니 뱅쿠버 시내만 확대해서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어디를 떠날 때 이렇게 미리 지도를 만들어 둔 후, 이것을 프린트하여 들고 다녔습니다. 물론 여행책자도 함께 들고 가고요. 뱅쿠버 갈때도 나름 유용하게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불만스러웠던 것은 이 지도를 프린트하여 들고 다녀야 했다는 점입니다. 제가 현재 어디쯤 있는지는 제 직업상 잘 파악할 수 있지만, 축소된 지도, 확대된 지도 등 여러개를 들고 다녀야 하는 건 물론, 보시다 시피, 아이콘만 나와 있어서 일일이 프린트된 종이에 또다시 글씨를 적어두어야 했거든요.

그런데.... 이제 안드로이드 폰만 있다면, 정말 아무 신경도 쓰지 않고 이 지도를 가지고 다닐 수 있게 되었다는 겁니다. 컴퓨터에서 이 지도를 만들고 나서, 그냥 그 곳에 가면 내가 만들어둔 지도를 직접 안드로이드 폰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냥 인터넷지도가 아닌, 내가 만든 지도를 내 핸드폰에서 확인할 수 있다니, 저로서는 정말 환상적일 것 같습니다.
====

그런데, 이 뿐만이 아닙니다. 내가 혹시 잘못 기록해 두었거나, 아니면 새로 발견한 곳이 있다면 그 즉시 안드로이드폰에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점/선/폴리곤 모두 편집할 수 있고요. 이때 안드로이드 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GPS를 이용한 내위치(My Location)기능을 사용하면 내가 현재 있는 곳에 자동으로 위치표지가 나타나니 편집도 아주 쉬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위치표지에 안드로이드 폰으로 촬영한 사진도 첨부할 수 있답니다. 얼마전에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는 즉시 구글어스에 올라간다면?"이라는 글에서, 사진을 찍으면 즉시 earthscape로 올라가는 기능이 부럽다고 말씀드렸었는데, 이 기능이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지원된다는 뜻입니다.

아래 원문에 보시면 안드로이드폰으로 직접 만들어본 구글 마운틴뷰 본사 투어라는 내지도가 소개되어 있는데요, 아래 그림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아이콘을 클릭하면 안드로이드폰으로 촬영한 사진이 위치표지에 포함되도록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삽입된 사진을 클릭해 보면 구글에서 운영하는 웹앨범인 피카사(Picasa)로 연결됩니다. 즉,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진을 찍으면 피카사로 직접 전송된다는 뜻이네요... 이것도 부럽고요~ ㅎㅎ

어쨌든... 제가 제일 좋아하는 기능이 안드로이드폰에 탑재되었다니... 내년에 혹시 아이폰(iPhone)과 안드로이드(Android) 폰이 동시에 우리나라에 들어온다면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 지 정말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ㅠ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2/your-maps-in-your-hands-for-holidays.html
Monday, December 15, 2008 at 12:11 PM

[cross-posted with the Google Mobile Blog]

연말 휴가에 맞추어 구글의 내지도(My Maps) 편집기를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었음을 알려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4개월 동안 저의 20% 타임제와 동료들의 20% 타임을 도움받아, 저의 머리속에 들어있던 아이디어가 완전한 어플리케이션으로 태어남으로써, 안드로이드(Android)에서 개발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얼마나 강력한지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여러분은 구글맵(Google Maps)의 내지도(My Maps) 탭에 들어 있는 나만의 지도를 안드로이드(Android) 기반의 휴대폰에서 생성/편집/공유/열람할 수 있습니다. 즉,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구글맵을 이용해 내 지도를 작성한 후, 이 지도를 들고 다니면서 언제든지 갱신할 수 있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구글 내지도 편집기 (My Maps Editor)는 위치표지(markers), 선(lines), 및 폴리곤(shapes) 등의 편집기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위치를 GPS로 추가하거나, 여러분의 핸드폰에서 사진을 직접 올리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렇게 안드로이드 폰에서 편집한 내지도는 구글맵의 내지도와 자동으로 동기화 됩니다. 제 구글 안드로이드 폰으로 방금 만들어 본 구글 마운틴뷰 본사 투어를 한번 살펴 보세요.



이를 이용하면 연말 휴가 때 정말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쇼핑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우선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가야한 상점을 모두 위치표지로 등록합니다. 이 때 중요도나 종류, 세일 여부 등에 따라 색을 달리 지정하셔도 됩니다. 그 다음 상점에 들를 때마다 다녀갔다는 표시로 아이콘을 바꾸고, 어떤 물건을 샀는 지 표시해 둘 수 있습니다. 예상하지 않았던 가게를 찾았을 때는, 다음번 계획 세울 때 도움이 되도록 위치표시를 생성하실 수도 있습니다.
  • 크리스마스 장식 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멋진 장식을 만날 때마다, "내위치표시(Mark My Location)" 기능을 사용하여 위치표지를 만들고, 상세한 내용을 편집한 후 장식 사진을 안드로드 폰의 카메라로 직접 촬영해 올릴 수 있습니다. 이 지도를 여러분의 친구나 가족들과 공유하면 근방에서 제일 멋진 크리스마스 장식을 보여줄 수 있죠. 지도 리스트로 들어가서, 방금 만든 지도를 살짝 거드린 후 "지도 공유(Shar Map)"를 선택하면, 여러분의 핸드폰에서 직접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 여행기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여행계획을 내지도(My Maps)로 만든 후, 핸드폰을 가지고 갑니다. 여행을 하면서 멋진 장소를 표시하고, 사진을 찍은 후 그 위치표지에 첨부합니다. 나중에 돌아 온 후, 여러분의 친구와 공유하면, 휴가때 여러분이 무엇을 했는지 지도와 사진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정말 여행을 실감나게 느끼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연말 휴가가 끝난다고 즐거움이 사라지는 건 아니죠. 지도가 여러분의 손안에 있다는 것은 무한한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제 말만 듣지마시고, 지금 즉시 구글 "내지도 편집기(My Maps Editor)"를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아 직접 해보세요!!! (현재는 T-Mobile G1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2008/01/21 -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의 GPS 슈팅 게임
2008/09/18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 View)가 핸드폰 속으로
2008/10/11 - 안드로이드(Android) 기반의 구글맵 소개
2008/11/16 - 이번주의 팁 : 구글 스트릿뷰로 주차 걱정 해결
2008/12/11 - 구글맵 스트릿뷰가 노키아 S60 및 윈도 모바일에도

2008/01/23 - 아이폰(iPhone)에서 돌아가는 구글맵
2008/11/10 - 아이폰(iPhone) 용 구글어스를 사용해 보니~~
2008/11/11 - 아이폰(iPhone)으로 유럽 경사항공사진 보기 - Blom
2008/11/19 - 아이팟터치를 써보니.. 정말 아이폰이 땡기네~
2008/11/22 - 아이폰용 구글맵에 스트릿뷰/대중교통 등장
2008/11/26 - 아이폰으로 사진찍는 즉시 구글어스에 올라간다면?
2007/11/30 - 모바일 구글맵 위치확인서비스 개시 (Location, location, lo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