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이집트에선 GPS 뺀 아이폰 판매예정

하늘이푸른오늘 2008. 12. 30. 08:40
사용자 삽입 이미지
GPS가 없는 세상을 상상해 보실 수 있겠습니까? 적어도 저로서는 컴퓨터가 없는 세상이나 휴대폰이 없는 세상이 상상이 안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GPS가 없는 세상으로는 돌아갈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1978년에 최초의 GPS 위성이 발사되고, 1983년 민간용으로 개방된 이래, 전세계 구석구석, 거의 모든 전자제품에 깊숙히 파고들어 있는 GPS가 금지되고 있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북한과 시리아, 이집트 3개국입니다. (via Ogle Earth)

Ogle Earth의 글에 따르면 이집트에서 아이폰(iPhone)이 판매될 예정이지만, GPS 기능은 빠진 채 판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이집트에 판매될 예정인 iPhone 3G 광고문안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살펴보도 GPS라는 말은 전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에 있는 지도기능에서도 물론 GPS 기능에 관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그런데, 아이폰의 경우 GPS가 없을 경우에도 Wifi나 기지국의 위치를 사용해 대략적인 위치를 잡아주는 내위치(My Location)기능이 있는데, 이것까지 한꺼번에 빠질 것 같답니다. 아래 왼쪽은 이집트의 광고이고, 오른쪽은 일반적인 아이폰 광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이유는 이집트에서는 2003년부터 GPS가 장착된 휴대폰이나 내비게이션등을 사용할 수 없다는 법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notoriously paranoid military", 말 그대로 번역하면 악명높은 피해망상에 사로잡힌 군부 때문이고요. 군부의 속성상 그럴 수 밖에 없을 수도 있지만, 정말 어처구니가 없을 정도입니다.

내비게이션에서 볼 수 있듯, 지도를 사용할 때 맨 처음 해야 할 일은 자기 자신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이야 지도가 없어도 자기 위치를 파악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지만, 자기 위치를 찾아주는 GPS 기능이 지도와 결합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엄청난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상업적으로도 엄청 널리 활용될 수 있고요. 우리나라에선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지만, 위치기반서비스(LBS : Location Based Service)는 현재 Where 2.0이란 이름으로 응용범위가 확대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머...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도 카이로 시내엔 GPS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아이폰(iPhone)이나 N95 등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젊은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물론 외국에서 밀수를 한 것입니다. A/S 등의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없는 걸 사용한다는 즐거움... 때문이겠죠. 머... 사용한다고 체포될 위험은 없답니다. 정치가나 사업가 자제들이 특히 많이 사용한답니다. 물론 일반인들은 가격때문에 사용하기 힘들고요.

엊그제 매일 경제에 북, 내비게이션 작동차량 출입금지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개성공단 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경의선 육로를 사용하는 개성공단 출입 차량의 네비게이션과 GPS 사용을 금지하며 적발시 인원 및 차량을 남으로 복귀토록 한다는 입장을 최근 우리 측에 통보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조치는 우리나라 차량에 달린 내비게이션에 국한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북한 법을 들여다 본 적이 없어 확신할 수는 없지만, 북한도 시리아나 이집트와 마찬가지로 상업용 GPS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얼마전 발생했던 뭄바이 테러처럼 구글어스(Google Earth), GPS와 같은 최첨단 기기는 군사당국에게는 껄끄러운 물건일 겁니다. 군부는 일반시민들은 사용하지 못하게 막고 군인들만 쓰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죠.

하지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다고 하늘이 사라지는 건 아닙니다. 벌써 전세계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이러한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그에 맞는 대비책을 세우는 게 당연하다는 걸 왜 모를까요? 아니... 뭐... 알면서도 그러는 거겠죠. 제가 이집트나 북한같이 군부독재 국가에 살고 있지 않은게 정말 다행이다 싶습니다.

(추가) 2009년 4월, 이집트의 통신규제위원회(National Telecommunication Regulatory Authority)에서 GPS 금지를 해제했다고 합니다. 잘된거죠~~ ㅎㅎ (via the Map Room)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