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남극 15미터급 위성영상지도 완성

하늘이푸른오늘 2007. 11. 30. 16:4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앙일보
KBS 뉴스에서도 발표된 뉴스입니다. "미국, 영국 과학자들이 8년동안의 위성 측정 작업 끝에 남극대륙을 고해상도로 보여주는 인터랙티브 지도를 발표" 했습니다.

미항공우주국(NASA)과 미지질탐사단(USGS), 미국립과학재단(NSF), 영국 남극연구단(BAS) 등이 참여한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00년부터 랜샛 7위성이 15m 구간별로 촬영한 폭 3천500㎞의 남극 대륙 사진 천백 장을 조합"해서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남극 랜샛(LandSat) 영상 모자이크(LIMA : Landsat Image Mosaic of Antarctica)로서, 총 제작기간이 1년이상 소요되었다고합니다. 영상을 직접 보시고 싶으시면 http://lima.usgs.gov/에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아래 영상은 처음 들어가자마자 볼 수 있는 영상으로서, 미국의 McMurdo 기지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을 보았으니, 당연히 우리나라 남극기지인 세종기지를 찾아봐야겠죠? 좌표(남위 62°13′, 서경 58°47′)를 확인하고, 위키백과에서 아래 지도를 찾아냈습니다. 좌측하단을 보시면  KING SEJONG(KOR)라고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충  구글어스에서 58.76W, 62.27S를 입력하여 대략적인 위치를 확인한 후, 이를 토대로 LIMA 영상을 뒤졌습니다. 구글어스 영상은 너무 해상도가 낮아서 아무것도 구분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는 King George섬도 안나옵니다.

물론 LIMA 영상에도 아무런 표지가 없어서 찾기가 너무 힘들었고, 사실 아래 위치가 맞는지도 확인하기 힘듧니다, 15m 해상도라고 해서 혹시라도 뭔가 구분될 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말입니다. 머... 그래도 올려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도 이 영상이 공개되었으니, 얼마 지나지 않아 구글어스나 NASA의 World Wind의 기본 레이어로 나타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