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 7

3D 프린팅(4) : 응용분야-1

이 글은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제 맘대로 번역을 했으므로, 내용이 의심스러운 부분은 원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제조업분야 응용(Manufacturing applications) 3D 프린팅은 한개를 제작하는 비용을 수천개를 제작하는 비용만큼 싸게 만듦으로써, 규모의 경제의 토대를 무너뜨린다. 3D 프린팅은 공장이 등장했을 때만큼 세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750년에 증기엔진의 양향을 아무도 몰랐고, 1450년대의 인쇄기계나 1950년대의 트랜지스터가 미칠 영향을 몰랐던 것 처럼, 3D 프린팅의 장기적인 영향을 전망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기술은 도래했고, 관련되는 모든 분야를 흔들어놓게 될 것이다. — 2011년 2월 10일자 이코..

3D 프린팅(3) : 프린터의 종류

이 글은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제 맘대로 번역을 했으므로, 내용이 의심스러운 부분은 원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3D 프린터의 종류 산업용 2012년 10월 현재, 스트라타시스에서는 $2,000 부터 $500,000 에 달하년 여러가지 적층형 제조 시스템을 판매하고 있으며, 항공우주, 건축, 자동차, 국방, 치의학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General Electric에서는 고급형 모델을 사용하여 터어빈 부품을 제조하고 있다. 일반 소비자용 여러 프로젝트와 여러 회사에서 가정용으로 적합한 비싸지 않은 3D 프린터를 개발하고 있다. 이 중 많은 부분은 DIY/광팬/얼리어댑터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용과 해커 집단에도 관련이 깊다..

백악관 3D 프린팅 크리스마스 트리

버락 오바마대통령은 2013년 연두 국정연설에서 "거의 모든 제품의 제작 방식을 혁신할 잠재력을 가졌다"라고 강조할 만큼 3D 프린팅에 대해 관심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이번에는 백악관에서 스미소니언 박물관과 함께 3D 프린팅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을 공모했다고 합니다. (이 글의 원문은 여기에 있습니다. 저는 제 마음대로 수정/추가 했습니다.) 원래 백악관의 Blue Room 이라는 곳이 백악관에서 공식적으로 크리스마스 트리를 장식하는 곳인데, 올해는 3D 프린팅을 한몫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0월에 스미소니언 박물관과 함께 3D 프린팅 크리스마스트리 장식 공모(3D Printed Ornament Challenge)를 시작했답니다. 그 후 수백개의 작품이 응모되었는데, 20개가 최종 후보로 선택되었고,..

3D 프린터로 크리스마스 장식 만들기

우리 회사에 보급형 3D 프린터가 있습니다. 이걸 사용해서 크리스마스 트리에 달 수 있는 장식을 몇개 제작했습니다. 우리 회사에 있는 3D 프린터는 3DISON에서 1년전쯤 나온 3DISON+ 라는 제품입니다. 3DISON 에서 나온 제품들은 모두 FDM(용융적층모델링, Fused Deposition Modelling) 방식입니다. 플라스틱필라멘트를 녹여서 작은 구멍으로 압출시키는 기술이죠.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보급형 제품들은 거의 대부분 FDM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단, 3DISON+는 필라멘트를 두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두개의 색을 동시에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섞어쓰는 건 안됩니다.) 크기는 225x145x150 까지 출력이 됩니다. 원래 저는 지형을 3차원으로 출력하는 것을 ..

2014년 11월 29일 관악산 지오캐싱

지난주에 관악산으로 지오캐싱을 다녀왔습니다. (이번주는 너무 추워서 생략... ㅎ) 요즘은 거의 매주 한번씩 지오캐싱을 나가기 때문에 거의 캐싱기를 남기지 않지만, 이번에는 꼭 남기고 싶었습니다. 의미있는 캐시를 몇개 찾았기 때문입니다. 먼저 경로. 케이블카 능선.... 그러니까 관악산에 있는 기상대/이동통신기지국용 케이블카가 설치된 능선쪽으로 올라갔습니다. 내려올 때는 가장 잘 정비된 등산로를 따라 내려왔고요. 아래는 케이블카 능선의 모습입니다. 아래는 지오캐시의 위치를 표시한 그림입니다. 이 그림에서 네모난 박스로 만들어 둔 것은 제가 꼭 찾고 싶었던 캐시들입니다. 나중에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쪽은 제가 몇년 전에 다녀왔던 곳입니다. 두 어번쯤 지나갔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찾았던 캐..

지오캐싱 2014.12.07

3D 프린팅(2) : 공정

이 글은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제 맘대로 번역을 했으므로, 내용이 의심스러운 부분은 원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공정(Process) 1970년대 후반부터 여러가지 3D 프린팅 공정이 개발되었다. 대부분의 프린터는 크기가 크고 가격도 비싸며, 생산품목도 한정되었다. 현재는 다양한 적층식 공정이 존재한다. 공정간의 차이점은 주로 부품을 생산하기 위해 레이어를 쌓아올리는 방법과 재료이다. SLM(selective laser melting, 선택적 레이저 용융법), DMLS(direct metal laser sintering, 직접 금속 레이저 소결법),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선택적 레이저 소결), FDM( fused depo..

3D 프린팅 넥스트 레볼루션 - 3D 프린터가 가져올 미래

지은이 : 크리스토퍼 바넷옮긴이 : 길이훈, 김상태한빛비즈구입 : 알라딘서점 이 글은 3D 프린팅 넥스트 레볼루션을 읽고 필요한대로 정리한 글입니다. 제 전공과 관련이 없는 바이오프린팅(BioPrinting) 등은 아얘 정리하지 않는 등 마음대로 첨삭을 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D 프린팅 기술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 책은 3D 프린팅 기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읽어보시길. 민, 푸른하늘==== 1장 차세대 혁명이 시작된다. 3D 프린팅 기술의 종류 - 반고체상태의 열가소성수지를 압출하여 제작- 레이저 혹든 다른 광원에 반응하는 광폴리머(Photopolymer)으로 물체 제작- 매우 고운 분말을 굳히는 방식 왜 3D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