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아웃리치 탄생 1주년(Happy First Birthday to Google Earth Outreach)

하늘이푸른오늘 2008. 6. 29. 18:45
6월 2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작년 6월 시작된 구글어스 아웃리치(Outreach) 프로그램이 1주년을 맞았다는 내용입니다.

구글어스 아웃리치란, 구글어스를 비영리 단체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1인당 연간 사용료가 $400인 '구글 어스 프로'의 무료 사용을 신청할 수 있고, 구글어스 및 구글맵에 관한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만들어진 결과는 쇼케이스 갤러리에 게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죠.

구글 LatLong 블로그에는 아웃리치와 관련된 글이 아주 많습니다. Outreach란 태그로 검색을 하면 총 24개의 글이 나오네요. 제 블로그에서 아웃리치로 검색해 봐도 18개나 나옵니다.

또한 구글어스에서 "지구촌 바로알기" 폴더를 열어 보면, 다음과 같이 총 16개의 레이어가 들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중에서 우리나라 지역에 포함된 것은 다음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백두산 지역의 산림이 줄어드는 것을 보여주는 유엔환경계획에 관한 자료 1건과, 기구를 타고 날라다니면서 지구의 아름다운 모습을 촬영한 GoodPlanet의 하늘에서 바라본 지구 6건이 있습니다. 하늘에서 바라본 지구 레이어는 한글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지도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비영리재단에서는 사실 구글어스와 같은 무료... 그것도 고품질의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한, 지도와 관련된 서비스가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볼 때, 비영리재단과 구글의 입장이 잘 맞아 떨어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구글의 입장에서는 약간의 비용추가만으로 자신의 이미지(Don't be evil)를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고요.

아무튼... 비영리기관에서 구글어스를 활용하여 자신들이 하고 있는 작업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된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전, 아웃리치 프로그램이 영국에서도 시작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프로그램이 빨리 생기길 기대해 봅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6/happy-first-birthday-to-google-earth.html
Thursday, June 26, 2008 at 6:32 PM


오늘은 구글어스 아웃리치(Outreach) 프로그램미국에서 시작된지 1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구글어스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면 우리 세계를 좀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비전을 공유한, 레베카 무어와 제니퍼 오스틴 폴크스라는 구글 직원이 20% 프로젝트로 시작되었습니다. 구글어스 혹은 구글맵에 자신의 이야기를 퍼뜨리고자 하는 비영리기관의 요청에 따라, 이 프로젝트는 정식 프로그램으로 바뀌게 되었죠.

아웃리치 웹사이트는 사용법을 담은 투토리얼, 구글어스 프로(Google Earth Pro) 라이센스의 제공 및 세계 각국에서 제작된 멋진 구글어스 레이어(KML)를 공유하는 쇼케이스 갤러리로 시작되었으며, 구글어스에는 "지구촌 바로알기(Global Awareness)"라는 정식 폴더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은 가상 여행을 통해 위치관련 블로그(geoblog)로 탐험을 함으로써, 비영리 기관들은 구글어스를 통해 도전적인 작업을 위치를 기반으로 한 콘텍스트로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구글어스 "지구촌 바로알기" 폴더에 포함된 레이어의 수를 2배 이상 늘렸으며, 7가지 언어로 지원하게 되었고, 9개 국가의 파트너를 훈련시키고, 스프레드시트 지도제작도구(Spreadsheet Mapper) 2.0 을 이용해 구글어스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게 하였으며, 새로운 버전의 사이트를 출범시켰습니다. 전세계에 분포하고 있는 공공의 이익을 증대하고자하는 그룹들은 바삐 멋진 지도를 제작하였고, 우리의 쇼케이스 갤러리에 등록하였습니다. 구글어스 프로를 무상으로 제공받는 기관은 450개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이러한 비영리 기관들은 지도제작 기술을 통해 공공의 관심을 촉구하는 성과의 중요성과 그 결과를 직접 느끼게 되었습니다. 단 1년간 이룩한 성과는 정말 놀랍다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아래는 지난 1년동안 제작된 멋진 콘텐츠 중 일부를 담은 비디오로, 오늘 우리는 아프리카 및 아메리카지역에서 소멸될 위험에 처한 언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Long Now 재단의 로제타 프로젝트(Rosetta Project) KML을 추가하였습니다. 한번 둘러보시고, 저희와 함께 아웃리치 프로그램의 1주년을 축하해 주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2007/12/17 - [LatLong] - 구글어스 아웃리치 전시장
2008/02/13 - [LatLong] - 구글어스 아웃리치 사이트 개편
2008/02/14 - [LatLong] - 스프레드쉬트로 지도 만들기
2008/02/27 - [LatLong] - 남지나해 환경보존 프로젝트
2008/02/27 - [LatLong] - 환경단체여러분, 개인지도를 사용해보세요
2008/03/20 - [LatLong] - 구글, 비영리기관 지원 프로그램 개시
2008/03/25 - [LatLong] - 보르네오에 위치태그된 나무를 심어보세요.
2008/04/09 - [LatLong] - 구글어스에서 르완다 인종학살사태를 감시합시다.
2008/04/17 - [LatLong] - 구글어스 아웃리치에 참여한 기업이 환경공로상 수상
2008/04/27 - [LatLong] - 에베레스트 생태 탐험
2008/05/19 - [LatLong] - 구글어스로 지구 온난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