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영상 파트너 프로그램(Taking in the view: Introducing Google's Imagery Partner Program)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8. 19:21
2월 5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에 영상지도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관들을 위하여 새로운 영상 파트너 프로그램을 만들고 웹 사이트를 제작했다는 내용입니다.

아울러, 현재까지 나와 있는 모든 지도관련 콘텐츠 파트너에 관한 지도 콘텐츠 파트너(www.google.com/mapcontent)사이트도 새로 정비되었다고 합니다.

이 지도콘텐츠 파트너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총 4가지 분야의 파트너십이 있습니다. Cities in 3D3차원도시 파트너 프로그램이고, Transit은 대중교통정보 파트너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도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에서 구글에 이러한 자료를 제공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포털에도 제공하지 않는 자료를 외국 포털에 먼저 제공한다면 무슨 말이 나올지 모르죠.

저는 다만, 이런 시스템이 아주 부럽습니다. 우리나라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기타 공공기관에서는 자신이 보유한 자료를 외부에 제공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자체적으로 사이트를 만들어서 서비스하고는 있지만, 단지 그뿐입니다. 업무적으로 관련있는 사람들은 그 사이트를 기억하고 찾아가겠지만, 일반 국민은 그러한 자료가 존재하는지도 알기가 힘듧니다.

우리나라에서 지도 매시업 서비스가 많지 않은 이유가 많겠지만, 정부에서 이처럼 정보에 관해서 폐쇄적인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 아주 중요한 이유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보를 공개했다가 잘못된 자료가 발견되면 모든 책임이 공개한 공무원들에게 돌아가는 지금과 같은 현실에서 자발적으로 정부자료를 공개할 일은 없겠죠.

미비한 자료나 실수에 대해서는 면책이 되고... 오히려 정보를 공개할 수록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정책기조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우리나라 지도산업, 아니 IT 산업자체의 발전이 지체될 수 밖에 없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드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2/taking-in-view-introducing-googles.html
Thursday, February 5, 2009 at 12:05 PM
사람들은 구글어스(Google Earth)하면 우선 위성영상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구글에서는 구글어스를 서비스하기 시작한 시점부터 지방자치단체나 기타 공공기관과 접촉하여, 이들이 제작한 항공사진도 함께 서비스해왔습니다. 이러한 자료 공유덕분으로 우리는 사용자들에게 수많은 지역사회의 최신 모습과 수없는 지형지물의 고해상도 영상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번주부터 시작된 구글어스 5.0의 과거 영상 보기 기능(historical imagery)덕분에  공공기관을 비롯한 많은 영상 콘텐츠 제공업자와 파트너를 맺어, 산이나 호수와 같은 지형지물들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보여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항공사진을 공유하고자 하는 기관들을 위하여 구글에서는 새로운 웹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영상 파트너 프로그램 사이트를 들어가보시면, 관계기관이 보유한 영상을 구글의 서비스에 제공하는 방법을 아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까지 수많은 기관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오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가능한한 쉽게 영상자료를 라이선스하거나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어떠한 포맷이 적당한지, 자료를 어떻게 보내면 되는지, 기타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이 웹사이트를 방문하셔서 FAQ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전부터 존재하였던 3차원 도시 프로그램구글 대중교통 파트너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여러가지 파트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금, 우리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동료들이 보유한 지도 콘텐츠를 구글 서비스에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하기를 바랍니다. 지도 콘텐츠 파트너(www.google.com/mapcontent)사이트를 직접 확인해 보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