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오늘의 팁 : 구글맵 지역정보 수정하기(Tips & Tricks: Dude, where's the store?)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5. 12:20
4월 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에서 폐업한 업소를 삭제하거나, 잘못된 위치를 수정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어떤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그 지역에 대해서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직접 참여하여 정보를 수정하도록 하는 것은, 그런 의미에서 타당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구글맵에서 "korean restaurant, new york, usa"로 검색을 한 뒤, 맨 첫번째 나오는 식당을 클릭해 본 모습입니다. 풍선도움말 맨 아래를 보시면 "편집(Edit)" 항목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링크를 누르면 풍선도움말이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보시는 것처럼, 위치를 옮길 수도 있고, 상세한 정보를 수정할 수도 있고,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기능은 원래 2007년 11월에 나온 것입니다. 다만, 이 기능은 미국, 오스트랠리아 및 뉴질랜드에만 적용되었습니다. 현재는 다른 나라도 지원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구글맵에는 아직 이런 기능이 없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4/tips-tricks-dude-wheres-store.html
Thursday, April 2, 2009 at 5:50 PM
여행안내서를 들고 모르는 도시로 여행할 경우, 이런 경험들 있으실 겁니다. 책에서 읽은 레스토랑이나 가게를 찾고 있는데, 올바른 주소에 도착했는데도, 찾고 있는 가게가 문을 닫았던 경험 말입니다. 물론, 바로 옆에 있는 술집에서 멋진 '오늘의 스페셜' 메뉴를 마련했는데도, 다른 사람들이 이제는 존재하지 않는 메뉴를 찾아오는 걸 막을 수 없는 것에 실망했을 수도 있고요.

다행히, 여러분께서는 이러한 분들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 동네의 구글 지도(Google Maps)를 최신정보로 바꾸면 되는 것이죠. 구글맵에 있는 공동체 편집(Community Edits) 기능을 이용해,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지역의 지도를 깨끗하게 청소하여, 다른 분들이 무작정 헤매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몇 예입니다.

폐업한 가게를 제거하기

  1. 폐업한 가게를 찾아 위치표지를 클릭한 후, 윈도에서 편집->위치제거(Edit > Remove Place)를 클릭합니다.
  2. 제거하려는 이유가 나오면 "폐업(It is permanently closed)"를 선택합니다.
  3. 위치 제거(Remove Place)를 클릭합니다.

업소가 아직도 있기는 하지만, 위치가 다를 경우, 위치표지를 이동시키면 됩니다.
    1. 편집->위치이동(Click Edit > Move marker) 을 클릭합니다.
    2. 위치표지를 실제의 출입구 위치로 옮겨줍니다.
    3. 저장(Save)을 클릭합니다.

이걸 읽으신 후, 누구나 위치를 옮기고 삭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편집으로 구글맵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몇가지 안전장치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구글에서는 '삭제'라고 표시된 업소나 200미터이상 이동된 위치에 대해서는 별도로 조사를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편집한 내용이 즉시 나타나지는 않겠지만, 여러분이나 방문자들에게 모두 신뢰할 수 있는 지도가 되도록 노력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