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마이크로소프트

7m * 3m 짜리 초고해상도 버추얼어스 스크린!!

하늘이푸른오늘 2008. 10. 27. 08:3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나다의 오타와(Ottawa)시에 있는 칼튼 대학교의 차세대 인지공학 연구실(The Advanced Cognitive Engineering Lab)에서 엄청나게 큰 버추얼어스(Virtual Earth)용 디스플레이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총 8개의 최고급 고해상도 프로젝터와 스크린을 조합해서 20feet *10feet, 그러니까 약 7미터 * 3미터짜리 초 고해상도 화면을 표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매했는데, 아직 이를 구동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도착하지 않아 정상적인 운영은 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버추얼어스 API를 이용해서 이 디스플레이를 구동시켜 보았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와있지 않습니다만, 아래의 비디오를 보시기 바랍니다. 디스플레이가 얼마나 큰지, 얼마나 깨끗한지 직접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약 1:00 부근을 보시면 됩니다.


더 큰 비디오를 보시려면 여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리네요.)

제가 예전에 제프한이 개발한 멀티터치 스크린, 공모양의 터치스크린, 초대형 홀로그램 지구본,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Surface) 등 다양한 형태의 가상지구(Virtual Earth)용 디스플레이 장치를 소개시켜드렸지만, 정말 이건 대단하다 싶습니다.

또... 시립대학교 건설공학관에 있는 디지털도시 시뮬레이션 센터에는 프로젝터 3개를 동시에 연결해서 입체로 보여주는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1년 전쯤인가... 청계천의 3차원 모델을 입체로 보면서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이와 비슷하지만 더욱 진보된 시스템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요.

아무튼... 이런 거 제눈으로 직접 한번 봤으면 좋겠네요. 국토지리정보원 지도박물관에 하나쯤 들이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이왕이면 평범한 사람들도 거실에 이런 거 하나씩 설치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더 좋겠구요.

민, 푸른하늘(via Virtual Earth, An Evangelist's Blog, Ogle Ea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