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로스엔젤레스 산불지도(Maps of the Los Angeles wildfires)

하늘이푸른오늘 2008. 10. 20. 08:51
10월 17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작년 이맘때쯤 로스엔젤레스에서 샌디에고에 이르기 까지 광할한 지역에 산불이 발생하여 우리나라 뉴스에서도 떠들썩 했었는데,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또다시 산불이 발생한 모양입니다.

이 글은 이 산불에 관해서 여러가지 개인지도(My Maps)가 제작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참고로, 작년도 산불에는 KPBS Online로스엔젤레스 타임즈에서 지도를 제작했는데(여기 참조)에 관련하여 제작된 지도는 여기를 보시면 나와 있는데, 올해는 구글맵을 이용한 산불지도가 더 많이 제작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이번에 산불이 난 지점을 표시한 것입니다. 작년에 비하면 이건 산불이라고 부를 것도 못되는 것 같네요. 구글맵에서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로스엔젤레스 북부 산불

우리나라 인터넷지도가 구글맵에 비해 부족한 점이 여러가지가 있지만(여기 참조), 정말 개인지도야 말로 꼭 필요한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원하는 지도를 아주 쉽게 만들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단지 사용자의 편의가 높아지는 것 뿐만 아니라, 인터넷 지도를 제공하는 업체의 입장에서는 정말 훌륭한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테니까요.

개인지도(My Maps)를 어떻게 만들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구글맵으로 나만의 지도 만들기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0/maps-of-los-angeles-wildfires.html
Friday, October 17, 2008 at 10:11 AM
이번주 초부터 강풍으로 인한 산불이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과 생명체를 파괴시키고 있습니다. 수천 에이커의 땅이 위협을 받고 있으며, 소방관들은 힘든 상황을 뚫고 불이 번지지 않도록 전력투구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 단체에서 최신의 정보를 담은 지도와 KML 파일을 제작하여 재해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작된 구글어스, 구글맵 지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피해지역 또는 피해지역에 거주하시거나, 이 소식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이들 단체에서 제작한 지도가 유용할 것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