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 5

Modelio로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그리기

공간정보표준을 알아가다보면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마주치게됩니다. 공간정보 스키마를 UML로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UML 중에서도 클래스 다이어그램만 필요하기 때문에 그나마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방법은 그림판이라던가 파워포인트 등의 그래픽툴을 사용하여 그리는 방법과, UML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냥 한두개 정도 그린다면 그래픽 도구가 간단하겠지만, 전체적인 구조를 그리고, 기존 모델을 재활용한다든지... 아무튼 좀 더 복잡해지면 UML 도구를 사용하여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UML 도구는 종류가 많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지 망설여집니다. 일단 저는 Wikipedia UML 도구 목록과 predictiveanalyticstoday의 글..

공간정보/표준 2018.01.25

일본 공간정보데이터 제품사양서 제작 매뉴얼

일본 국토지리원에서 제작한 "공간정보데이터 제품사양서 제작 매뉴얼" 번역본입니다. 원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간정보데이터 제품사양서란 한마디로 공간정보 데이터에 대한 "설계도", "제작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제작하기 전에 해당 제품의 설계도와 소재, 완성된 제품의 품질 등 제작하는 제품의 사양을 미리 만드는 것과 동일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토지리정보원을 중심으로 제품사양서를 도입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표준에 따라 제작한다는 것은, 표준에 따라 만들어진 제품사양서에 따라 제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기 떄문입니다. 간단히 제품사양서를 준수하면 표준에 맞는 데이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제품사양서를 만드는 것도, 제품사양서에 따라 제품을 제작..

공간정보/표준 2018.01.16

JGGIS FAQ

일본 지리정보표준 프로파일 JPGIS에 대해 좀 더 알아볼 수 있는 FAQ문서입니다. 품질평가는 발주자나 제삼자가 하는 것이 아니라, 제작자가 자체적으로 해야 한다는 내용이나... 몇가지 도움되는 내용들이 있네요. == JPGIS FAQ 일반 JPGIS은 무엇입니까? JPGIS는 공간정보 표준 프로파일 (Japan Profile for Geographic Information Standards)의 약자로, 최신의 공간정보에 관한 국제 규격 (ISO19100 시리즈), 일본 공업 규격 (JISX7100 시리즈)을 준수하는 내용을 정리한 실용 표준입니다 JPGIS 및 국제 규격 (ISO) 및 일본 공업 규격 (JIS)과의 관계는? JPGIS는 공간정보에 관한 국제 규격 (ISO19100 시리즈) 및 일본 공..

공간정보/표준 2018.01.12

일본 지리정보표준 프로파일(JPGIS)

공간정보표준은 매우 복잡합니다. 수많은 경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표준화가 잘 진행되고 있는 이유중의 하나가 이 복잡함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많은 표준문서중 꼭 필요한 것을 최소한으로 추려서 일본지리정보표준프로파일(JPGIS : Japan Profile for Geographic Information Standards)를 만들었습니다. 이것만 지키면 데이터의 호환성은 거의 100%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상호운영성은 데이터 표준을 기반으로 하므로, 사실상 JPGIS에 포함된 10여가지의 표준이 공간정보 표준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 일본의 표준화 추진상황은 전혀 살펴보지 못했는데, 배울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본인..

공간정보/표준 2018.01.12

데이터, 표준, 제품사양서

공간정보 데이터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표준입니다. 공간 데이터의 표준을 지키는 것은 전체 표준에서 90% 이상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국가 등의 기관에서 보유한 데이터중 80%는 공간과 관계있다라는 말이 있었고, 이제는 우리나라도 많은 공간 정보들이 공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표준을 지킨다거나, 정제된 데이터라고 말하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정제된 데이터란, 언제 어디서 누구 제작했더라도 동일한 구조와 품질로 생산된 데이터를 말합니다. 같은 기관에서 작성한 데이터가 어떤 회사에서 제작했는지, 누가 검수를 했는지에 따라 달라지고, 매년 담당자가 달라질 때마다 내용과 구조가 조금씩 변한다면, 공간정보의 활용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 정제된 데이터라는 것은 컴퓨터가 이..

공간정보/표준 2018.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