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4일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 고객센터(도움말 센터)에 도움말 포럼이 새로 만들어졌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영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별로 도움이 될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나니, 우리나라 포털 지도들은 어떻게 도움말센터를 운영하는지 궁금해 졌습니다.
먼저 구글맵입니다. 구글맵 오른쪽 위에 도움말 링크가 있네요. 영어버전에 비해 내용이 부실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것저것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에 Google 지도 도움말 그룹이 특히 눈에 띕니다. 여기 들어가면 여러가지 문의사항을 올리고, 구글 직원이든, 다른 사용자이든 답변을 달 수 있고요.
이번에 스카이뷰(SkyView)와 로드뷰(RoadView)로 대폭 개편한 다음지도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좌측하단에 이용안내, 지도수정요청, 고객센터 등 여러가지 링크가 있네요. 아래는 이용안내로 들어가 본 모습인데, 블로그에서 지도도움말로 분류된 글만 뜨도록 설정되어 있군요. 이용방법을 기대하고 들어간 분들은 약간 썰렁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지도는 어떨까요? 지도 화면에는 도움말센터나, 문의를 할 수 있는 곳이 전혀 없네요. 사용자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곳은 지도수정요청... 딱하나 있군요. 기타, 네이버지역정보에 들어가면 활용가이드가 있습니다. 이곳에 지도 사용법도 정리되어 있네요.
야후거기의 지도섹션에는 오른쪽 아래에 도움말 링크가 있네요. 아래는 화면입니다. 여러가지 정리가 되어 있기는 한데, 사용자 의견수렴이라든지, 토론할 수 있는 곳은 안보이는군요. 도움말섹션 맨 아래를 보면 거기공식블로그 링크가 달려 있습니다. 너무 구석진 곳에 있는 것 같네요.
흠... 파란쪽도 한번 봐야겠죠? 왼쪽 아래에 지도수정요청 외에도 도움말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물론 의견수렴이라든지 토론할 수 있는 곳은 없고, 블로그도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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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대충 살펴보았습니다만, 대부분 별로 마음에 안드네요. 지도수정요청, 고객센터, 이용방법, 토론(포럼), 공식블로그 정도가 있어야 할 것 같고, 어느 것을 누르던 서로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게 좋을 것 같은데, 별로 유기적으로 구성된 느낌이 안듭니다. 제일 유기적으로 연계된 건 구글맵쪽인데, 너무 썰렁해 보인다는 문제점이 있구요.
특히, 구글쪽은 어느 서비스를 들어가던 포럼(토론)이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누구든지 질문을 등록할 수 있고, 누구든지 답변을 달 수 있고, 검색도 잘되며, 가입을 하면 이메일로도 날라오고요. 아래 원문을 보면 질문과 답변에 사용자 평가를 다는 기능도 구현한 모양이네요. 지식인 서비스처럼요.
그리고... 블로그... 지금 지도서비스 전용 블로그가 있는 건 야후거기와 다음지도뿐인 것 같은데... 야후거기 블로그는 좀 사람냄새가 풍기지만, 다음지도 블로그는 그냥 공지사항 뿐인 것 같네요. 질문이 올라오는데 답변도 없는 것 같고...
머... 아직까지 지도서비스는 포털에게는 찬밥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도전쟁... 이라고 떠들어대고, 수십억씩 투자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정비하면서도 가장 기초적인 것도 신경 못쓸 정도...
민, 푸른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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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1/new-place-to-find-help.html
Wednesday, January 14, 2009 at 9:25 AM
구글맵 지원그룹(Help Group)이 새 둥지를 마련했습니다! 벌써 알고 계실지는 모르지만, 구글 도움말 포럼(Google Help Forums)이 바로 우리 새 집입니다. 오늘 우리의 구글맵 지원그룹은 이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사할 예정입니다.
도움말 포럼(help forum)은 아직 사용자들이 모여서 구글맵과 지역정보센터에 관한 정보를 토론하고 공유하는 곳입니다. 이제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한 것 뿐이죠. 도움말 센터(help center)와 통합됨으로써, 지원센터를 둘러보다가 포럼으로 들어가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포럼과 지원센터를 동시에 검색할 수도 있구요.
아울러 사용자들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도 도입되었습니다. 특정한 질문에 대한 답변에 투표를 할 수도 있고, 질문에 대해 "최고의 답변(best answer)"로 표시를 달 수도 있습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많은 도움을 주는 분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도움말 포럼을 모르셨다면, 지금 즉시 들러보세요. 질문이 있으면 글을 올리셔도 되고, 다른 사용자분들의 문의에 답을 올려주실 수도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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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물론 영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별로 도움이 될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나니, 우리나라 포털 지도들은 어떻게 도움말센터를 운영하는지 궁금해 졌습니다.
먼저 구글맵입니다. 구글맵 오른쪽 위에 도움말 링크가 있네요. 영어버전에 비해 내용이 부실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것저것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에 Google 지도 도움말 그룹이 특히 눈에 띕니다. 여기 들어가면 여러가지 문의사항을 올리고, 구글 직원이든, 다른 사용자이든 답변을 달 수 있고요.
이번에 스카이뷰(SkyView)와 로드뷰(RoadView)로 대폭 개편한 다음지도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좌측하단에 이용안내, 지도수정요청, 고객센터 등 여러가지 링크가 있네요. 아래는 이용안내로 들어가 본 모습인데, 블로그에서 지도도움말로 분류된 글만 뜨도록 설정되어 있군요. 이용방법을 기대하고 들어간 분들은 약간 썰렁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지도는 어떨까요? 지도 화면에는 도움말센터나, 문의를 할 수 있는 곳이 전혀 없네요. 사용자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곳은 지도수정요청... 딱하나 있군요. 기타, 네이버지역정보에 들어가면 활용가이드가 있습니다. 이곳에 지도 사용법도 정리되어 있네요.
야후거기의 지도섹션에는 오른쪽 아래에 도움말 링크가 있네요. 아래는 화면입니다. 여러가지 정리가 되어 있기는 한데, 사용자 의견수렴이라든지, 토론할 수 있는 곳은 안보이는군요. 도움말섹션 맨 아래를 보면 거기공식블로그 링크가 달려 있습니다. 너무 구석진 곳에 있는 것 같네요.
흠... 파란쪽도 한번 봐야겠죠? 왼쪽 아래에 지도수정요청 외에도 도움말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물론 의견수렴이라든지 토론할 수 있는 곳은 없고, 블로그도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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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대충 살펴보았습니다만, 대부분 별로 마음에 안드네요. 지도수정요청, 고객센터, 이용방법, 토론(포럼), 공식블로그 정도가 있어야 할 것 같고, 어느 것을 누르던 서로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게 좋을 것 같은데, 별로 유기적으로 구성된 느낌이 안듭니다. 제일 유기적으로 연계된 건 구글맵쪽인데, 너무 썰렁해 보인다는 문제점이 있구요.
특히, 구글쪽은 어느 서비스를 들어가던 포럼(토론)이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누구든지 질문을 등록할 수 있고, 누구든지 답변을 달 수 있고, 검색도 잘되며, 가입을 하면 이메일로도 날라오고요. 아래 원문을 보면 질문과 답변에 사용자 평가를 다는 기능도 구현한 모양이네요. 지식인 서비스처럼요.
그리고... 블로그... 지금 지도서비스 전용 블로그가 있는 건 야후거기와 다음지도뿐인 것 같은데... 야후거기 블로그는 좀 사람냄새가 풍기지만, 다음지도 블로그는 그냥 공지사항 뿐인 것 같네요. 질문이 올라오는데 답변도 없는 것 같고...
머... 아직까지 지도서비스는 포털에게는 찬밥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도전쟁... 이라고 떠들어대고, 수십억씩 투자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정비하면서도 가장 기초적인 것도 신경 못쓸 정도...
민, 푸른하늘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1/new-place-to-find-help.html
Wednesday, January 14, 2009 at 9:25 AM
도움말 포럼(help forum)은 아직 사용자들이 모여서 구글맵과 지역정보센터에 관한 정보를 토론하고 공유하는 곳입니다. 이제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한 것 뿐이죠. 도움말 센터(help center)와 통합됨으로써, 지원센터를 둘러보다가 포럼으로 들어가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포럼과 지원센터를 동시에 검색할 수도 있구요.
아울러 사용자들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도 도입되었습니다. 특정한 질문에 대한 답변에 투표를 할 수도 있고, 질문에 대해 "최고의 답변(best answer)"로 표시를 달 수도 있습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많은 도움을 주는 분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도움말 포럼을 모르셨다면, 지금 즉시 들러보세요. 질문이 있으면 글을 올리셔도 되고, 다른 사용자분들의 문의에 답을 올려주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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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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