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빙맵(Bing Map) - 우리나라 고해상도 영상 추가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11. 16:2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전, 마이크로소프트웨어의 버추얼어스(Virtual Earth)가 빙맵(Bing Map)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Virtual Earth Blog 참조)

사실 처음은 아닙니다. 원래 버추얼어스였다가 라이브맵으로 바뀌었다가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Bing 검색엔진이 나오면서 이름이 다시 바뀐 겁니다.주소도 http://maps.live.com에서 http://www.bing.com/maps/으로 바뀌었습니다.

단순히 이름만 바뀐 건 아니고, Bing 검색엔진과 좀더 통합되었다고 하는데, 기능적으로는 그다지 변한 것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Bing 사이트에서 San Diego로 검색한 후, 좌측탭에서 지도(Map)을 선택한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전 빙맵에서 위성영상을 대폭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원문 여기) 물론 거의 2달만에 한번씩 업그레이드하니까 새로운 소식은 아닌데, 이번엔 우리나라도 추가되었습니다. 업데이트된 면적이 무려 13,164 km**2 라고 하니까... 우리나라 면적의 거의 1/10에 해당됩니다.

이제까지 제가 알기로 버추얼어스에는 부산지역외에는 고해상도 위성영상이 지원되지 않았는데, 이번엔 천안/대구/군산장항/충주 지역이 갱신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약간 재미있는 툴이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갱신된 지역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Bing Maps World Tour라는 도구입니다. (Windows Azure에 올라가 있고, 실버라이트(Silverlight) 인테페이스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이 도구를 따라 들어가서 우리나라 지역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지역 외에도 북한 지역도 두군데 영상이 추가된 모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충주 탄금대 지역의 모습을 확인해 본 것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실, 이제까지 마이크로소프트 빙맵에서 위성영상 업데이트된 지역을 찾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구글어스의 경우, 많이 짜증스럽기는 해도 구글어스와 구글맵을 비교해 보면 되는데, 빙맵(Bing Map)은 최대로 확대하기 전까지 외부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업데이트된 지역을 따로 제공하니 참 좋네... 싶습니다. 구글에서도 데이터를 추가할 때 이런 방식으로.... 아님 KML로라도 제공해주면 괜히 어느 지역이 업데이트되었는지 수고를 할 필요가 없을텐데 말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