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우리나라 인공위성은 지금 어디 있을까?

하늘이푸른오늘 2008. 6. 30. 08:49
DRCHOI BLOG에서 실시간으로 인공위성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웹사이트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LIVE REAL TIME SATELLITE AND SPACE SHUTTLE TRACKING라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인공위성의 움직임을 구글 맵과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보여준다는 글입니다.

물론 구글맵 매쉬업이니 관심도 있고, 측량/지도제작/GIS는 인공위성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예전에도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본 기억이 나서 접속을 해서 이리저리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아래는 위성/셔틀 추적사이트에서 가운데 윗부분(빨간 동그라미)에 있는 GPS Satellites, 즉 GPS위성을 클릭한 후, 지도에서 아무 거나 클릭해 봤을 때의 모습입니다. 오른쪽 윗부분 빨간 박스에는 현재 선택된 위성의 상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PS 위성은 총 24기인데, 10개뿐이 안보이네요... ㅠㅠ

====
그러다가 문득... 우리나라 위성들은 지금 어디에 있나... 싶어져서 검색해보기로 했습니다. 인공위성연구센터의 우리나라 우주개발 현황 및 계획이라는 문서를 보니,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사한 위성은 다음과 같이 총 10기가 있다고 합니다.
  • 다목적 실용위성(KOMPSAT) 1-2호 (지구관측위성,1999년 최초발사)
  • 무궁화위성(KOREASAT) 1-3호,5호 (통신위성, 1995년 최초발사)
  • 우리별(KITSAT) 1-3호 (과학위성, 1992년 최초발사)
  • 과학기술위성(STSAT) 1호(2003년 발사)
우리나라 위성은 위의 그림에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윗부분 오른쪽을 보시면 아래 그림처럼 위성을 검색할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 부분에 위성의 이름을 넣으면 검색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다목적 실용위성(KOMPSAT)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여기에서 맨 오른쪽에 있는 "Track it" 링크를 누르면 해당 위성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윗 그림에서 위성의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위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KOMPSAT 1호를 클릭한 결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윗 그림에서 빨간 원으로 표시된 링크를 누르면, 사용자가 추적하고자하는 리스트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원하는 위성을 찾아 리스트를 만들면 해당 위성을 모두 추적할 수 있죠. 다만, 5개의 위성만 추적이 되기 때문에, 다목적 실용위성 1-2호/ 무궁화위성 5호/우리별 3호/과학기술위성 1호 만 선택해 보았습니다. 아래가 그 결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에서 "Track them" 링크를 누르면 5개 위성의 현재 위치를 보여줍니다. 아래는 5분동안 1분간격으로 이들 위성의 움직임을 캡처한 것입니다. 4개의 위성은 움직이고 있는데, 적도 위에 있는 위성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는 정지위성(통신위성)인 KOREASAT 5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정리하다보니, 5개만 추적할 수 있다는 게 좀 그렇네요. 10개 정도만 추적할 수 있었더라면... 싶습니다. 또, 위성이 지나간 길을 선으로 남겨두면 어땠을까... 예를 들어, 5분 또는 10분전의 위치부터 현재까지 움직인 궤적을 표시해준다면 더 재미있었을텐데... 싶었습니다.

또... 제가 예전에 인공위성의 수명이 얼마길래? 라는 글에서 아리랑 1호(KOMPSAT)가 작년말 불의의 사고로 행방이 묘연해졌고, 올해 2월 공식적으로 임무 종료를 선언했는데도, 위치가 나타나는 등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
그런데, 사실 이렇게 구글맵에 위성의 위치를 표시하는 것보다는 위성의 실제 3차원 위치를 구글어스에 표현하면 더 좋을텐데... 하는 기분이 드실 겁니다.

지난 3월 Google Earth Blog에 Live Orbit Tracker in Google Earth라는 글이 올라왔었습니다. 구글어스에서 실시간으로 위성 또는 셔틀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 글 속에는 다음과 같은 3개의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 ISS Locator - 국제우주정거장(International Space Station)의 위치와 관측되는 범위, 그리고 2시간 동안의 궤적을 볼 수 있습니다.
  • 100+ Brightest Satellites - 가장 밝은 100개의 위성의 현재 위치를 보여줍니다.
  • Advanced Tracker - 허블 우주망원경(Hubble Space Telescope)의 현재 위치를 보여줍니다. KML에서 위성 고유번호(satellite ID)를 바꾸면 다른 위성의 위치도 볼 수 있습니다. (위성고유번호는 Celestrak database에서 찾아보면 됩니다.단, 100+Brightest Satellites에 나온 위성들만 지원됩니다.)
대략... 마지막 파일을 잘 수정하면 우리나라 위성의 위치만 모두 보이도록 수정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우리나라 위성은 "가장 밝은 100개의 위성"에 속하지 않아 볼 수가 없습니다. ㅠㅠ

====
마지막으로... 현재 하늘에 떠있는 모든 위성의 위치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Science@NASA 사이트입니다. 이 링크를 눌러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윈도우가 나타납니다. 이 그림에서 하얀점들이 모두 인공위성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윈도에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회전이 되며, 하얀점을 클릭하면, 위성의 궤도가 빨간 선으로 나타납니다. Shitt+Click을 하면 확대, Cntl+Click하면 축소가 되고요.

이 상태에서 Satellite->Select를 선택하면, 원하는 위성의 궤도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무궁화위성 3호(KOREASAT3)의 궤도를 보인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한마디... 이왕에 글을 쓴 김에 여기저기 뒤적거렸는데, 항공우주연구원 사이트에 우리나라 위성의 현재 위치를 모두 알아볼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싶어졌습니다.

민, 푸른하늘
2007/11/19 - [RS] - 미국 스파이 위성의 역사
2007/11/25 - [구글어스] - 브라질에서 개발한 짝퉁 구글어스
2007/12/04 - [RS] - 중국과 브라질, 아프리카 위성영상 공급키로
2007/12/25 - [GPS] - 우리나라에선 GPS위성이 몇개나 보이나?
2008/01/07 - [RS] - WorldView-1 정상 운영 시작
2008/01/17 - [구글어스] - 남북한의 지대공 미사일 기지 위치
2008/02/05 - [구글맵] - 실시간 열차 추적 지도
2008/05/04 - [RS] - 우주인이 촬영한 서울/수도권의 밤
2008/05/21 - [구글맵] - 항공사진+스트릿뷰+버드아이뷰를 한꺼번에 보기
2008/05/25 - [구글어스] -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 - 우리나라는??
2008/05/29 - [LatLong] - 구글어스가 웹 브라우저 속으로!(Google Earth, meet the browser)
2008/06/10 - [구글어스] - 우주에서 애완견을 촬영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