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이번주의 팁 : 구글맵에서 KML을 보는 방법(Tip of the week: Viewing KMLs in Google Maps)

하늘이푸른오늘 2008. 10. 13. 08:50
10월 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KML이나 KMZ 파일은 원래 구글어스(Google Earth)용으로 개발된 것이지만, 구글맵(Google Maps)에서도 볼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구글맵에서 KML/KMZ 파일을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KML/KMZ 파일의 주소(URL)을 복사한 후, 구글맵(Google Maps)의 검색창에 넣고 엔터키만 넣으면 됩니다.

그런데, 구글맵은 구글어스에 비해 KML/KMZ의 지원범위가 좁습니다. 즉, 구글어스에서 지원되는 KML의 효과를 구글맵에서 모두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도움말 센터를 보시면, 점/선/면/스타일/아이콘/네트워크링크(자동 갱신은 불가능)/지상중첩(ground overlays)/화면중첩(screet overlays), 폴더(folders), 범위(visibility)  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3차원 효과는 물론 지원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얼마전 포스팅한 구글어스에 새로운 3차원 도시 등장이라는 글에 들어있는 miamibeach.kml을 구글어스에서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의 마이애미 비치

그런데, 이 파일을 구글맵에서 실행시켜보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 나타납니다. 3차원 건물을 볼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바라보는 방향이 달라서 같은 효과를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KML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제가 예전에 올린 구글어스에서 관심장소를 공유하는 방법이라는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또, 제가 번역해둔 KML 문서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KML 2.1 시절에 번역한 것이라 지금(2.2)와는 좀 차이가 있지만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0/tip-of-week-tip-of-week-viewing-kmls-in.html
Thursday, October 9, 2008 at 8:30 PM
 

이 블로그에 KML과 KMZ 파일을 많이 올렸는데, 대부분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구글어스에서 볼 수 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러나, 이 KML 이나 KMZ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고 구글맵(Google Maps)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파일의 URL을 복사하여 구글맵의 검색창에 넣은 후 "Search"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KML 및 KMZ의 URL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옵니다.) 어떤 KML이 구글맵에서 볼 수 있는 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도움말 센터를 보시면 되지만, 이 블로그에 올려진 대부분의 파일들은 구글맵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작년에 올렸던 EPA에서 제작한 대기오염 관련 KML이 그 예입니다. 여기를 누르시면 구글맵(Google Maps)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http://adn.agi.com/SatelliteDatabase/SatelliteDatabase.km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