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유튜브 미국 대통령선거 채널(Super Tuesday = Super Map)

하늘이푸른오늘 2008. 1. 25. 13:15
1월 2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또다시 미국 대통령 선거관련 내용이네요.

얼마전 아이오와 코커스에서는 오바마가 승리하였고,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와 네바다 프라이머리에서는 힐러리가 민주당 후보로 선출되었죠. 이제 미국인들은 모두 슈퍼화요일이라고 하는 2월 5일의 프라이머리가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힐러리 앞날은? 2월5일 슈퍼화요일이 최대승부처같은 글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이번 슈퍼화요일의 결과가 누가 대통령후보로 결정되는 분수령이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구글에서는 유튜브에 슈퍼화요일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이 채널은 다른 채널과 달리 구글맵과 결합해 만들었다는 점이 독특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전면에 구글맵이 등장하고, 아래에 비디오를 나열하는 방식이죠. 일반인이 올렸는지, 민주당/공화당원이 올렸는지, 기자가 올린 것인지도 위치표지(placemark)로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유튜브 슈퍼화요일 채널

유튜브 채널과 구글맵의 화려한 결합... 정말 멋지다는 생각이 듭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1/super-tuesday-super-map.html
Wednesday, January 23, 2008 at 11:38 AM


슈퍼 화요일(2월 5일)은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시즌중 중요한 고비입니다. 24개 주에서 각자 대통령 후보자를 지명하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구글맵은 아이오와 코커스뉴햄프셔 프라이머리등의 결과를 추적해 왔지만, 이번엔 슈퍼 화요일을 기념하여 약간은 다른 무언가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유튜브에서 구글맵을 활용한 슈퍼화요일 채널를 만들기로 한 것입니다.

후보자, 유권자, 기자 등 누구나 유튜브에 비디오를 올리고, 위치태그(geotag)를 달면 슈퍼화요일 채널에 들어있는 구글맵에서 비디오를 추적하거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위치표지가 일반 유권자, 민주당원, 공화당원, 기자 등으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비디오를 누가 만들었는지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는 선거결과 예측, 인터뷰, 개인적인 의견 등 다양한 콘텐츠가 올라올 것입니다. 비디오를 확인하시려면 유튜브 슈퍼화요일 채널에 접속하시고, 여러분이 사시는 주 혹은 동에로 확대해 보시면 됩니다. 이 채널이 슈퍼화요일이라는 중요한 날까지 올라올 모든 비디오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 되길 기대하겠습니다.

저도 이곳 캘리포니아에서 투표를 해야 하므로, 이 새로운 유튜브 채널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지 확실히 추적할 계획입니다. 혹시 슈퍼화요일과 관련없는 곳에 사시더라도, 이 채널과 함께하면 선거의 향방을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