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조선일보 방사장 저택을 구글어스에서 확인

하늘이푸른오늘 2007. 11. 12. 17:59
얼마 전,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의 저택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된 적이 있었습니다.

공시지가 만도 61억6800만원에 이르며, 대지 1539평, 임야 2209평으로 전체 면적은 3748평(1만2390㎡)이고, 건평만도 221평이라고 합니다.

서울시청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시내 개인주택 중 최대규모일 것"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또, 지난 2001년 <한겨레> 기자가 흑석동 저택 일대를 답사한 후 보도한 기사에 따르면, "높은 벽과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거대한 성과 같은 모습을 이루고 있었고, 밖에서 보면 울창한 숲에 둘러싸여 있어 개인 집이라기 보다는 공원이라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고 적었답니다.

아래는 그 유명한 조선일보 사장집의 사진입니다. (via 오마이뉴스)



저는 저 기사를 보면서 저 집이 어디쯤 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원 기사 내용에는 정확한 주소는 없고, " 한강 남단 반포에서 흑석동쪽으로 제법 가다 보면 동작동 국립묘지가 나온다. 그를 지나면 왼쪽에 우거진 숲과 함께 거대한 철문이 나타나는데 이곳이 바로 방씨 일가의 대저택이 있는 곳"이라고만 적혀 있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충분하지 싶어서 구글어스로 찾아봤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아래 그림에서 초록색으로 둘러쳐진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구글맵 면적측정 툴을 사용해 측정해 봤더니 대충 13,600 ㎡으로 나오는 것을 보니 대충 맞겠다 싶습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면 아래 파일을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저택에서 한강 쪽(오른쪽 위)를 보면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좌우로 아파트가 있는데, 정면쪽에만 아파트가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닐 수도 있지만, 조선일보측에서 압력을 넣어, 아파트를 못짓게 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파트를 지으면 한강이 안보이기 때문이라죠~

====
그러나... 이 정도를 가지고 대저택이라고 부르다니... 아래는 미얀마(버어마) 장성의 집이라고 올라온 KML입니다. 담장이 있으니 쉽게 구분하실 수 있을 겁니다. 면적요? 대충 4만평(33 에이커) 정도 되네요. ㅎㅎ

File Type: kmz General Than Shwe house.kmz  직접 눌러서 확인해 보세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