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대중교통정보로 확인한 세계적인 도시(Discovering cities with the Transit Layer)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13. 23:10
6월 1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상하이/동경/모스크바의 지하철 노선도를 보면서 어떤 도시인지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구글맵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더보기...(More)를 누르고, 대중교통 레이어(Tansit Layer)를 선택하면 지하철 노선도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본 동경의 지하철 노선도를 본 모습입니다. 현재 노선수는 13개, 연간 이용객 수는 29억명으로, 전세계 최대의 지하철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아직 우리나라는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구글 코리아는 지난 3월초부터  우리나라 지역에 대해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위의 그림처럼 지하철 노선도를 겹쳐보는 기능은 없습니다. 물론 대중교통 길찾기는 지원되면서, 대중교통 노선은 볼 수 없는 나라가 우리나라만은 아니지만, 그다지 복잡한 기능도 아닌데 지원되지 않는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하여튼... 상하이, 동경, 모스크바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원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6/discovering-cities-with-tranist-layer.html
Friday, June 12, 2009 at 11:50 AM


올해 초, 우리는 전세계 일반인들이나 관광객들이 대중교통망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중교통레이어(Transit Layer)를 공개하였습니다. 이후 대동교통 레이어 대상지역을 꾸준하게 확대하여 전세계에서 가장 복잡하다고 할 수 있는 중국, 일본 및 러시아의 대중교통망까지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중교통레이어는 여행 계획을 세울 때 뿐만 아니라, 도시의 역사, 교통망 체계, 일상생활을 알아보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상하이, 동경 그리고 모스크바의 대중교통 레이어를 둘러보겠습니다.

상하이(중국):



중국에서는 베이징(Beijing), 상하이(Shanghai), 광조우(Guangzhou)를 비롯한 10개도시의 지하철 레이어가 있습니다. 베이징의 첫번째 지하철노선은 1969년부터 운영되었으며, 상하이의 지하철은 1995년에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상하이에는 8개의 지하철 노선에 162개 정거장, 총길이는 225km로서 중국에서 가장 긴 노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홍콩의 MTR 보다 규모가 큽니다. 상하이에서 지하철이 얼마나 널리 사용되는지는 러시아워때 지하철을 기다리는 줄을 촬영한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토쿄(일본):



도쿄 지하철은 가장 대중적이고 편리한 운송수단입니다. 대부분의 도쿄 중심부는 지하철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죠.

도쿄 지하철 긴자선(오렌지색)은 1927년 최초로 운행되었습니다. 그당시에는 전차(tram)이 많았지만, 그 이후로 자동차이용이 증가하고, 용량이라 속도 문제로 지하철로 대체되었죠. 현재 13개 노선이 운행중이며, 연간 29억명의 승객을 운송하여 전세계 최대의 지하철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대중교통 레이어(Transit Layer)의 흥미로운 점중 하나는 지하철 배치도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도쿄에서는 지하철이 중심부를 지나지 않고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는 중심부에 근대 시절 쇼균이 거주하던 에도성으로, 현재는 황궁(Imperial Palace)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지하철 노선을 역사적으로 중요한 도로 지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도쿄에 현재 현대적인 건물이 많기는 하지만, 무(無)로부터 건설된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도시위에 건설되었기 때문입니다.


모스크바(러시아) :



모스크바 메트로(Metro)는 승객수 기준 전세계 2번째 지하철 시스템으로, 아마도 가장 아름다운 지하철일 것입니다. 모스크바를 방문하실 예정이라면 메트로는 꼭한번 타보셔야 하죠(단, 러시아워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스크바 대중교통 레이어에서는 메트로 뿐만 아니라, 버스, 전차, 트롤리 버스, 모노레일까지 검색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상페테르스부르그(St. Petersburg)에도 상세한 대중교통 레이어를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이제 우리는 세계적으로 가장 큰 대중교통망을 포함하여 전세계 26개국 90개 도시의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