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내지도, 경로안내 저장 기능 추가(Save and share directions with My Maps)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25. 18:35
4월 2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에 들어 있는 내지도(My Maps)에, 경로안내 결과를 저장해서 공유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구글맵에는 스트릿뷰(StreetView)를 비롯해 정말 많은 기능이 있지만, 저는 무엇보다 내지도(My Maps)가 가장 훌륭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개인지도를 활용하여 우리집 약도든, 스키장 지도든 아주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심지어는 지도를 공동으로 관리할 수도 있으니까요. 구글맵 내지도를 활용하는 방법은 제가 예전에 써 둔 구글맵으로 나만의 지도 만들기를 읽어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내지도에 경로안내 결과를 삽입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제가 예전에 만들어 둔 샌프란시스코 지도를 사용해서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먼저 "길찾기"로부터 경로를 계산합니다. 아래는 제가 묵었던 호텔(Kabuki)에서 골든 게이트를 멋지게 볼 수 있는 "Vista Point"로 가는 길을 계산해 본 것입니다. 왼쪽 아래를 보면 "내지도에 저장하기" 링크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링크를 누르면 아래처럼 예전에 만들어 둔 지도에 추가하거나, 새로운 지도를 만들고 이 경로를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이 경로를 추가한 지도를 블로그에 삽입해 본 모습입니다. 이 지도야 그렇지만...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할 때 편리하겠다 싶네요.


큰 지도에서 샌프란시스코 보기

====
이 이외에도 이번에 "도로를 따라 선그리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즉, 선을 대충 그려도, 자동차가 운전할 수 있는 길을 따라 선을 자동 생성해 주는 기능입니다. 내지도 편집에 들어가서, 아래처럼 선그리기 부분을 클릭하시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 샌프란시스코 개인지도에서 아무 지점이나 클릭한 후, 마우스를 이리 저리 이동시켜 본 모습입니다. 자기가 알아서 최적 경로로 길을 그려줍니다. 재미있네요~~ ㅎ


그러나, 아쉽게도 이 두가지 기능은 우리나라에선 아직 지원이 안됩니다. http://maps.google.co.kr에서는 내지도 기능자체가 없고, http://maps.google.com에서는 내지도 기능도 있고, 경로 안내후 "내지도에 저장하기" 링크도 생기지만, 정작 저장은 안됩니다. 도로를 따라 선그리기 기능도 안되고요. 아직도 대중교통 길찾기만 지원되기 때문인 듯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4/save-and-share-directions-with-my-maps.html
Thursday, April 23, 2009 at 10:50 AM
아마 이런 일 있으셨을 겁니다. 친구가 파티가 열리는 여러분 집이나, 여러분이 추천해 주신 멋진 피크닉 장소로 가는 방법을 알려 달라고 해서, 냅킨 뒷면에 선을 끄적거리거나 두번째(세번째 던가??) 교차로에서 좌회전 해야 한다고 큰소리로 설명하던 일 말입니다. 특히 집들이를 한다고 여러 사람들에게 길을 안내해야 하는 경우 엄청 머리가 아프죠.

이런 일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구글맵에 들어 있는 개인지도 편집기인 내지도(My Maps)를 사용하여 경로를 저장하고 편집한 뒤,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경로를 내지도에 저장하는 것은 쉽습니다. 경로 계산을 한 뒤, 맨 아래에 있는 "Save to My Maps" 링크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새로운 내지도를 생성할 수도 있고, 예전에 만들었던 내지도에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경로가 저장되면, 내지도 편집기가 뜨는데, 여기에서 저장된 위치표지(placemark)나 경로를 편집할 수도 있고, 새로운 위치나 상세한 안내를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어느 한점에서 다른 점으로 선을 그을 때, 도로를 따라 그리는 도구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왼쪽 위에 있는 선모양 아이콘을 잠시 클릭하면 나타나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도구는 가장 최적의 길을 계산해서, 여러분이 그린 선을 최적의 도로에 자동적으로 붙여주게 됩니다.


내지도에 저장된 경로에는 쉽게 노트를 부일 수도 있고, 친구와 공유하실 수도 있으며, 웹사이트에 삽입도 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편집하도록 다른 친구들을 초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 다음번 어디를 가실 때는 내지도를 사용해서 계획을 세워보세요. 최소한 어디에 부딛쳐 지도에 커피를 쏟더라도 이지도는 항상 다시 불러볼 수 있으니까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