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로 올림픽성화 실황중계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4. 12:37
4월 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8월에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2008 올림픽 성화의 현재위치를 구글맵과 구글어스로 확인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사실 저는 올림픽 성화가 아테네에서 채화되었고, 북경에 도착했다는 뉴스를 어렴풋이 듣기는 했지만,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티벳에서 일어난 독립운동의 여파로 많은 나라에서 올림픽 개막행사를 보이콧하자는 움직임이 있는 등, 여러가지로 뒤숭숭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공정 등으로 인해, 중국에 대해 썩 좋은 감정도 느껴지지 않기도 하고, 아무래도 우리나라가 아니니까...

어쩄든, 이 글을 쓰면서 4월 4일 현재 올림픽성화가 터키 이스탄불에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을 누르면 큰 그림이 나오는데, 우측에서 빨간 점으로 표시된 도시는 이미 지나간 곳을 나타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림픽성화지도를 웹사이트에 삽입시킬 수도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고 들어가셔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Embed in my website" 버튼을 누르시고 제목과 크기, 형태 등을 조정하신 후, "코드 가져오기"를 누르고 적당한 곳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물론 HTML상태에서 삽입하셔야 하고요. 아래는 제가 삽입해본 예제입니다.



또한, 구글어스에서도 성화가 어디에서 어디로 봉송되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가 깔려있지 않다면,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하신 후, 구글어스 KML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우리나라 주변만 캡쳐한 모습입니다. 서울은 4월 27일, 평양은 4월 28일날 성화가 도착할 예정이라고 나오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접 실행하신 후, 성화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보다 자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평양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평양의 개선문(?) 사진이 나타납니다. 배너 바로 아래에 보시면 서울에서 평양, 그 다음엔 베트남의 호치민시로 간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도시 이름을 누르면 그 도시로 이동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이 KML을 실행시키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임시위치(Temporary Places)에 "2008 Torch Relay"가 추가되는데요, 이걸 클릭하신 후 아래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Play 버튼을 누르면 아테네로부터 시작해서 성화가 운송되는 도시를 하나씩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화가 들르는 도시가 엄청 많네요... 모두 구경하려면 한참 걸릴 것 같습니다. 머... 한글화되지 않은 건 좀 섭섭하긴 한데, 별로 관심이 높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겠죠.

민, 푸른하늘
====
구글어스로 올림픽성화 실황중계(The 2008 Global Torch Relay)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4/2008-global-torch-relay.html
Thursday, April 3, 2008 at 12:41 PM

오늘 우리는 2008 올림픽성화가 전세계로 운송되는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삽입 지도(embeddable map)구글어스 KML을 발표하였습니다. 올림픽 성화는 앞으로 세계  여러도시와 해양, 심지어는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산(Everest, 현지어로 쪼모랑마(Qomolangma))까지 들를 예정입니다.


http://maps.google.com/torchrelay에 들러보시면, 그리스의 올림피아를 시작으로 하여, 세계 각국으로 향하는 경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성화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경로 및 해당 도시의 상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도는 현재 성화가 위치한 곳에 따라 갱신될 예정이며, 빨간색으로 표시된 선은 이미 지나간 곳을 표시합니다.

마음이 급하세요? 지도를 삽입할 수 있는 API 코드를 사용하면 이 지도를 웹사이트에 가져사실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편하신대로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성화의 모습을 좀더 가깝게 확인해 보시려면 구글어스 KML을 다운로드 받으신 뒤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각 도시의 정보에서 다음 도시로 쉽게 이동도 할 수 있고, 마우스로 직접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보다 멋진 경험을 원하신다면, 좌측 사이드 바에 있는 플레이버튼을 누르신 후 지켜보시면 됩니다.



이 정보를 꼭 저장해 두세요. 8월에 성화가 베이징에 도착하여 개막식이 열릴 때까지 계속하여 지도를 갱신할 예정이니까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