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스트릿뷰를 활용한 부동산 매물정보 사이트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11. 08:55
4월 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Trulia 라는 부동산사이트에서 스트릿뷰 영상으로 부동산 매물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공식 구글맵 API 사이트에서 스트릿뷰(Street View)도 API로 지원되었다는 소식이 나온 것이 3월 27일이니 겨우 보름정도 지났는데, 이를 활용한 서비스가 등장했네요.

사실 대부분의 부동산 사이트에서 부동산에 대한 정보는 텍스트나 사진 몇 장이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Trulia 에서 검색한 매물로, 상당히 많은 정보가 제공되기는 하지만, 이런 정보만으로 해당 부동산의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기는 힘듧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차피 부동산을 구입하려면 한번은 방문해야겠지만, 항공사진이 제공된다면 그 주변환경을 살펴볼 수 있어서, 방문할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는데 유리합니다. 따라서 구글맵같은 서비스와 부동산 정보를 연동하면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항공사진은 하늘에서 촬영한 사진이라서 보다 집 모양 등, 구체적인 주변 정보를 알기는 힘듧니다. 스트릿뷰는 정말 아주 멋진,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있는 영상은 스크릿샷이기 때문에 집 모양만 나옵니다만, 실제 매물정보에 들어가 보시면, 스트릿뷰 영상이 삽입되어 있기 때문에 확대 축소, 주위를 둘러보기 등이 지원되므로, 주변에 대한 훨씬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게다가 Trulia에서는 부동산 시장 통계 및 추이, Trulia Voices 커뮤니티 와 같은 비교자료도 제공해 준다고 하니... 부동산을 찾는 사람들께는 정말 환상적인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머... 아무리 그래봤자 제가 미국으로 이사갈 것도 아니니까... ㅠㅠ

이에 비해 우리나라 부동산 매물 사이트는... 항공사진도 없습니다. 이보다 해상도가 떨어지는 위성영상과 연결된 사이트도 전혀 없구요. 물론 콩나물에서는 유료로 위성영상정보를 제공해주니까, 번지만 알면 확인할 수는 있겠지만, 하나의 사이트에서 한꺼번에 확인하는 것과는 효율성면에서 뒤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어쨌든... 우리나라에서도 더욱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되고, 지도와 결합됨으로써 보다 멋진 지도 매쉬업들이 탄생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민, 푸른하늘
====
(Navigating the online real estate search)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4/navigating-online-real-estate-search.html
Wednesday, April 9, 2008 at 9:02 AM

우리는 오늘, 부동산 소유자, 구매자 및 부동산 업자분들께서, 부동산 목록, 최근 판매된 주택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Trulia 사이트에서 스트릿뷰(Street View) 정보도 함께 볼 수 있게 되었음을 알려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새로운 스트릿뷰 API를 이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부동산을 검색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집을 구매하려는 분들께 인근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집을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이 살집을 방문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Trulia 고객들은 스트릿뷰를 사용함으로써 주택과 주변환경을 미리 살펴봄으로써, 방문할 대상을 골라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에 대한 설명이나 사진만으로는 알아낼 수 없는 지역 정보(예 : 길 건너편의 철도, 조망권 제한, 인근 교차로의 교통상태 등)도 알아낼 수 있죠. 이것은 부동산 시장 통계 및 추이, Trulia Voices 커뮤니티 와 같은 비교자료와 함께 부동산 검색에 투명성을 높여줄 수 있는 또하나의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구입하고자 하는 집을 방문하기 전에 Trulia 사이트의 지도를 통해 거리나 주변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곳이 가족들에게 편한 환경인지를 알고 싶다면 인근의 버스 정류장, 속도제한, 교통 안내판, 혹은 학교 등을 스트릿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카페나 공원, 가게, 세탁소, 가게 등의 근린 시설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실 수도 있고요.

즐거운 부동산 검색이 되시길...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