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에서 UCC 검색 방법(Find more, do more)

하늘이푸른오늘 2008. 9. 26. 09:20
9월 2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Google Maps)에서 사진, 비디오 등 사용자제작 콘텐츠를 검색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글맵(Google Maps)에서 검색창 오른쪽에 보시면 "검색옵션(show search options)"이 있는데, 이것을 눌러보면 여러가지 옵션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 "사용자제작 콘텐츠(User-created content)"를 선택하면 사용자들이 개인지도(My Maps)로 올려둔 사진이나 비디오 등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우리나라에선 UCC가 동영상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지만, 엄밀한 의미의 UCC는 블로그의 글, 사진 등 일반인이 제작하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검색옵션에는 현재 6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All results : 모든 검색결과 통합
  • Locations : 지명 혹은 랜드마크 등 검색
  • Business : 업소 검색
  • User-created content : 사용자제작 콘텐츠
  • Mapped web pages : 위치와 연결되어 있는 웹페이지 검색
  • Real estate : 부동산 매물 검색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사용자제작 콘텐츠 검색이 그나마 쓸 수 있는 옵션입니다. 최근에 우리나라 지역에 일본식 지명대신 우리나라 지명이 등장하고 있기는 하지만, 도로지도가 추가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구글맵에서 "관악산"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All results"로 검색을 하던, "User-created content"로 검색을 하던, 내용은 거의 비슷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이 검색옵션은 이번에 추가된 것이 아니고, 올 1월 말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그때는 3가지 종류뿐이 없었는데, 5월 초에 웹페이지 검색이 추가되었고, 5월 20일에 부동산 검색이 추가되었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9/find-more-do-more.html
Wednesday, September 24, 2008 at 8:40 AM
저는 연 서핑(KiteSurfing)을 좋아하는데, 저같은 사람들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타운(Cape Town)이 전세계에서 스포츠를 즐기기에 가장 좋은 곳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직접 체크해 보시고 싶으십니까? 조건이 어떤지 알고 싶다고요? "Kitesurfing Cape Town"이라고 검색하면, 즉시 최적의 장소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플리커(Flickr)와 파노라미오(Panoramio)사진 이나 유투브(YouTube) 비디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직접 보시면 왜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연 서핑의 천국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보시면 카브리나에서 온 안드리스씨가 25미터 이상 점프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맵에서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 user created content)를 검색해 보시면 전세계의 많은 분들이 만든 지도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검색해서 정말 멋진 작품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구글맵(Google Maps) 페이지에서 검색창 오른쪽에 있는 "검색옵션(show search options)"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드롭 다운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사용자제작 콘텐츠(user created content)"를 누르면, 전세계의 지역 전문가들의 지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종일 물놀이를 즐기신 후에는 쉬고 싶으시겠죠. 영화를 빌려 보는 것보다, UCC를 통해 전세계를 탐험해 보세요.

반지의 제왕(Lord of the Rings) 팬이세요? Lord of the Rings in New Zealand라고 검색해 보시면 제1편에서 호빗 족들이 나즈굴(Nazgul)을 피해 숨은 나무굴의 위치등 환상적인 것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에 있는 로치 네스(Loch Ness) 강을 가보고 싶지만, 괴물이 나올까봐 두려우십니까? monster near Loch Ness, UK라고 검색한 후, 네스호의 괴물이 나타난 곳이 어디인지 생김새는 어떠한지 찾아보세요.

야외 데이트를 계획하신다고요? hikes in San Francisco 라고 검색해 보세요. 그러나, 두번째 데이트할 장소를 원하신다면 wildfires in San Francisco라고 검색해 보셔도 좋습니다.

하이킹보다 춤이 좋으시다면, break dancing on the New York subway라고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구글맵(Google Maps)에서 멋진 사용자제작 콘텐츠를 검색하여, 멋진 경험을 해보시길!

아래는 예제로, 뉴욕에 있는 Seinfeld에 관한 비디오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