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에 부동산 검색 기능 추가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20. 13:00
5월 15일, 구글맵(Google Maps)에 파노라미오 및 위키백과를 볼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는데, 그 다음날, 부동산 검색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부동산 검색을 하려면, 구글맵에 접속을 한 후, 검색박스 맨 오른쪽에 있는 "Show search options"를 누르고, 옵션선택 드롭박스 맨 아래에 있는 "Real Estate"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그림 참조)

이렇게 옵션을 선택한 상태에서 어떤 지역을 검색하면, 지도에 판매중인 집이나 아파트가 나타나고, 좌측 사이드 바에는 각 부동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뜨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은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가격범위를 50만불 이하로 설정했을 때의 부동산 검색 결과입니다. 그림을 클릭해 보시면 아시지만, 방의 갯수나 욕실의 갯수를 기준으로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에서 검색된 아이콘을 누르면 관련 정보가 풍선 도움말로 뜨는데, 여기에서 "more info" 링크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사진, 링크 등을 포함해 훨썬 더 자세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재미있는 것은 이들 정보가 postlets.com, obeo.com, mlsfinder.com 등의 부동산 전문 사이트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구글맵에서 링크를 누르면 이들 부동산 전문 사이트로 연결이 되고요. 결국 구글맵이 부동산 정보에 관한 포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 같네요.

Web 2.0에 대해서 공부해 보신 분들이라면, 구글맵을 이용한 첫번째 (불법) 매쉬업이 HousingMaps이라는 것을 들으셨을 겁니다. Paul Rademacher라는 분이 이 사이트를 개발하자, 구글에서는 이 아이디어를 채택해 API를 개발하여 오픈함으로써, 본격적인 매쉬업의 시대를 열게 했다고 하죠.

Paul Rademacher는 현재 구글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이 부동산 검색기능은 Paul Rademacher가 많이 관여를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부분입니다.

====
며칠 전 TAGadget에 올라온 구글맵을 이용해 미국 집을 사자라는 글에서는, 현재 환율도 오르고 있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등의 영향으로 미국의 부동산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여유돈이 있다면(ㅠㅠ) 미국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도 좋겠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이 글에는 어떤 사이트인지 정확히 밝히지는 않았는데, 아마도 수 많은 매쉬업 중의 하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렇게 구글맵 자체에서 부동산 정보를 통합 제공한다면, 정말로 미국 부동산에 투자하고자 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현재, 구글맵에서 제공되는 부동산 정보에도 올라와 있지 않은 정보도 많을 것 같기는 하므로 100% 신뢰할 수는 없겠지만요.

민, 푸른하늘(via Google Maps Ma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