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캘린더(Calendar), SMS 알림기능 쓸만하네요~~

기타 2008.08.09 13:51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꽤 오래전부터 구글 캘린더(Candeldar)를 사용해 일정 관리를 해 왔습니다. 여러가지 편리한 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제일 좋은 점은 캘린더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을 들어, 저는 현재 개인 캘린더는 비공개로 설정해서 혼자 보고, 회사 업무 캘린더는 동료들과 공유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캘린더에서는 2가지 모두 나타나고요.

회사업무 캘린더를 동료들에게 모두 편집권한까지 부여해 두고 사용하면, 회의와 같이 함께 해야할 일, 그리고 출장이나 외출을 갈 때도 서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약속을 잡아야 할 때, 각자의 시간이 어떤지 물어볼 필요가 없죠.

그런데, 정말 있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이 캘린더를 휴대폰과 연동하는 것입니다. 컴퓨터를 항상 들고 다닐 수가 없기 때문에 이동중에 연락이 오면 체크하기가 곤란하고, 어떤 때는 약속이 잊었는지도 까먹어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 두가지 문제가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그래서 엄청 기쁩니다.^^

첫번째... 이동중에 캘린더를 확인하는 것은 오즈폰(터치웹폰, LH2300)의 풀브라우징(Full Browsing) 기능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iGoogle을 오즈폰의 홈페이지로 설정해 두고, 제 iGoogle 페이지에 Google Calendar 가젯을 넣어두면, 오즈폰을 작동시키자 마자 iGoogle로 접속되고 잠시후 제 일정표가 뜨게 됩니다. (인터넷 접속 버튼을 누른 뒤 완전히 뜨기 까지 약 40초가 걸리네요.)

아래는 제 iGoogle Page입니다. 맨 왼쪽에 캘린더 가젯이 보이고, 가운데는 이메일(Gamil), 우측에는 RSS Reader 가젯을 설치해 뒀습니다. 가운데 아래는 제가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북마크 해뒀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이 페이지를 오즈폰(LH2300)에 띄운 모습입니다. 대략 비슷하죠? 아참... 이 방법은 도아님의 "LGT OZ용 개인 포털을 만들자"는 글을 따라 한겁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 약속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물론 예전에도 이메일로 알려주는 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동중에 항상 이메일을 체크할 수 없으니까, 약속 시간 몇분전에 자동 알림은 불가능하죠.

그래도... email을 받을 수 있는 핸드폰이 있다면(오즈폰은 물론 됩니다.), 구글 캘린더에서 이메일로 알림을 설정해서 어느 정도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해당 약속시간이 되면 캘린더에서 내 계정으로 이메일을 날리고, 이 이메일은 정해진 시간이 되면 핸드폰으로 날라오고, 그 때 문자메시지처럼 소리가 들리니 확인할 수 있죠.

하지만, 역시 따로 부가서비스를 신청하니까 돈도 들어가고, 이메일 연동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될 수 있어서 사실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오즈폰(LH2300)의 경우, 사용료는 매달 1,000원, 메일을 발신할 때는 건당 50원이라네요. (저는 신청했다가 이메일이 전달 안되서 포기했습니다. ㅠㅠ)

====
그런데 이번에 구글에서 무료로 SMS 알림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외국에서는 일찍부터 서비스되었었는데, 우리나라에는 이번에 추가된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Google 한국 블로그나, TechCabin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어쨋든, 이제 약속시간이 되면 30분전에 문자가 날라오고, 또 10분전에 또다시 문자가 날라오도록 설정해 두었으니 약속 잊어버렸다는 변명은 하기가 힘들겠네요. ㅎㅎㅎ

참고로, 구글 캘린더에서 이메일 또는 SMS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 그림에 있는 내 캘린더 설정에서 알림 부분을 누르고 들어가서 설정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Google 한국 블로그나, TechCabin의 글을 읽어보시기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러나... 이렇게 사용한다고 해도 역시 불편합니다. 일정 확인하는 건 해결되었다고 해도, 새로운 일정을 입력하기도 까다롭습니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요.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도아님께서 쓰신 것처럼, iPod Touch와 구글 Calendar와 연동하는 것과 비슷한 방법입니다. 핸드폰이니까, 핸드폰에 내장되어 있는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컴퓨터가 옆에 있을 때는 컴퓨터로 관리하되, 서로 연동이 되는 게 최고죠.

사실 오즈폰에도 일정관리가 들어 있으니, 구글 Calendar와 연동만 된다면 정말 좋겠는데, 유감스럽게 그게 안된답니다. ㅠㅠ 제발... 오즈폰 담당자님 보시면 이 기능좀 개발해 주세요~~~

민, 푸른하늘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제 관심사는 계속 바뀝니다. 이 블로그를 유지하는 동안에도 벌써 여러번 주제가 빠뀐 것 같습니다. 돌고 돌아 이제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공간정보입니다. 세계를 측정하고, 그 기준을 세우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공간정보에서 다루는 내용입니다. 4차산업혁명이 데이터 기반이라고들 합니다. 데이터는 그냥 모아둔다고 정보가 되지 않습니다. 표준에 따른 공통 스키마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누구나 언제든지, 쉽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가져다 쓸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9/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카테고리

전체보기 (1589)
구글어스 (829)
공간정보 (239)
사진 (103)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31)
  • 4,615,831
  • 443409
TNM Media textcube get rss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