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데이빗 럼지 고지도를 세컨드라이프에서 보기(Out of this world maps)

하늘이푸른오늘 2008. 3. 1. 19:53
2월 2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에서도 볼 수 있었던 데이빗 럼지(David Rumsey)씨의 고지도 콜렉션을 세컨드라이프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먼저, 데이빗럼지의 고지도는 이미지도서관에서 보실 수 있으며, 이미지도서관 제작에 관한 이야기는 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어스에서는 단계별항목(Layers) -> 갤러리(Galleries) -> Rumsey Historical Maps 에 들어가셔서 원하는 지도를 선택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지도는 World Globe(1790)와, Asia(1710)이 있는데, 아래는 World Globe를 선택하고 우리나라 부근을 캡쳐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컨드라이프에서 이 지도를 보시려면, 세컨드라이프에 들어가신 후, 다음 그림과 같이 장소검색에 들어가서 원하는 아일랜드로 텔레포트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David Rumbsey Maps 1"에서 발견한 지도입니다. 위에 나온 그림과는 다른 지도네요. 1787년도에 제작된 "A general map of world terraqueous globe"라고 되어 있는데, 아쉽게도 동해가 "Gulf of Japan"이라고 표기되어 있군요.

가운데 보이는 캐릭터는 뻔하겠지만, 제 캐릭입니다.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를 볼 수 있으니 기분이 좋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2/out-of-this-world-maps.html
Friday, February 29, 2008 at 2:15 PM

저는 데이빗 럼지(David Rumsey)의 지도가 극히 대중적인 3D 가상세계인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에서 새생명을 얻었다는 사실을 알고 무척 기뻤습니다. 고지도가 가상세계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신선한 아이디어라 아닌가 합니다. 저는 오랫동안 구글어스에 올려진 럼지 지도를 이리저리 돌려가면서 현재의 경계선과 과거의 지도를 비교해 보곤 했습니다. 특히 구글 스카이(SKY)에 올려진 별자리 지도가 가장 인상적이었죠. 우리 선조들은 현대와 같은 강력한 망원경도 없이 밤하늘을 어쩜 그렇게 정확하게 그릴 수 있었던 것인지 경이로움을 갖곤 했습니다.

자칭 지도에 빠진 얼간이로서, 저는 데이빗 럼지씨가 자신의 고지도를 전세계인들에게 공개한 것에 찬사를 보내며, 손상되기 쉬운 문서들을 디지털로 변환하여 전시하는 혁신적인 방법에 대해 깊이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세컨드라이프의 Rumsey Maps 아일랜드에 방문하는 것은 물론, 데이빗 럼지 웹사이트에 들러 온갖 종류의 17,00매 이상의 지도를 둘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온라인 세계에서 17세기 지도를 감상할 수 있는 것은 엄청 놀라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