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아폴로 11호가 서울 시청앞에 내렸다면?

하늘이푸른오늘 2009. 7. 19. 08:42
내일(7월 20일 월요일)은 아폴로(Apollo) 11호가 달 착륙을 한지 40년이 되는 역사적인 날입니다.

이를 기념해 구글어스에 관한 모종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는 소식도 전해드렸는데, 오늘은 아폴로 우주비행사들이 달에서 돌아다닌 궤적을 구글어스에서 비교해 볼 수 있는 KML이 나왔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via Google Earth Blog)

아래는 아폴로 11호의 달착륙선인 "이글(Eagle)" 호가 영국 런던의 트라팔가에 내리는 걸 가정한 모습입니다. 노란 부분이 실제 닐 암스트롱이 돌아다닌 궤적인데, 체류시간이 1시간뿐이 안되는 바람에 반 블록 정도뿐이 돌아다니지 못했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KML은 NewScientist에서 제작한 것으로, London , New York , Los Angeles , Boston , and Sydney 등의 도시를 대상으로 직접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이왕이면 우리나라 서울시청앞 광장에서 실행시켜보면 더 실감이 나겠다... 싶더군요. 그래서 이 KML을 약간 바꾸었습니다.

머... 대단한 건 아니고, 착륙선의 위치를 서울광장 중심으로 설정한 뒤, 다른 위치들을 모두 이 기준으로 바꾼 겁니다. 그냥 Excel로 계산... ^^

아래는 아폴로 11호의 착륙선과 우주인들의 이동궤적(노란 선)입니다. TV 카메라가 설치된 위치 등도 나오는데, 서울광장 정도 돌아다닌 셈이네요. 정말 바쁘긴 바빴나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아폴로 17호 우주인들이 움직인 궤적입니다. 상당히 넓은 지역을 이동하였네요.


기타 임무 수행중 폭발 사고가 발생해 달에 가지 못한 13호를 제외한 12호, 14호, 16호 등의 궤적도 들어 있습니다. 직접 보시고 싶으시면 아래의 KML을 실행시켜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위 그림에 있는 착륙선 모듈은 3D 이미지갤러리에서 가져온 건데, 아래 KML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저는 아폴로 11호의 달착륙 모습을 TV로 직접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벌써 40주년이나 되었다니 감회가 새롭네요. 다시 달탐사를 시작할 계획으로 있고, 달에 기지도 세운다는 이야기도 들리는데, 저야 물론 달에 가볼 수는 없겠지만, 우주탐사가 우리 인류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으면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