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전자지도

야후! 실시간 교통정보서비스 분석

하늘이푸른오늘 2008. 6. 24. 08:45
야후 코리아에서 지도와 통합된 실시간 종합 교통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코리아 보도자료 참조)

"야후! 지도와 교통 서비스를 완벽하게 통합" 해서, "국내 최고의 교통 서비스로 개편"하였으며, "최소 클릭만으로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가장 빠른 길 안내 및 대중교통 정보 제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울러 "국내 포털 최초로 지도 위에서 클릭 한번으로 실시간 교통상황과 버스정류장/지하철 정보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후! 거기 -지도에 접속을 하면, 처음에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보이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지도 오른쪽 윗부분에 있는 "실시간 교통 LIVE"를 클릭해야 교통정보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길찾기는 별도로 설정하지 않아도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찾기가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서울시청에서 잠실종합운동장으로 가는 길을 찾아본 것입니다. 그림에서 초록색으로 나타난 노선은 소통이 원할한 곳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맨처음 길찾기를 하면 "추천도로"가 나타나지만, 빨간 네모박스를 보시면 "최단시간" 및 "최단거리"를 설정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상태에서 윗부분을 보시면 "실시간 길찾기" 오른쪽에 "대중교통 검색"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눌러보면, 새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할 필요없이 바로 대중교통 수단을 알려줍니다. 상당히 편리해 졌네요.

다음은 부산광역시를 대상으로 실시간교통정보와, 버스정류장 위치를 한꺼번에 보인 화면입니다. 버스정거장을 누르면 노선버스 정보가 나타나고, 여기에서 번호를 누르면 해당 노선의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상한 점이 하나 있네요... 윗 그림에서 점선으로 된 박스가 보이시죠? "버스 정류장" 버튼을 누르면 이 박스가 나타나고, 버스 아이콘 및 지하철 아이콘은 이 박스 내에만 표시됩니다. 화면 전체를 대상으로 모두 표시해도 별반 속도에 차이가 없을 듯 싶은데, 왜 이렇게 해두었는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
이 정도까지 확인한 바로는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물론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 정보㈜로티스의 수도권 및 부산의 주요 시내 도로 교통현황만을 제공하고, 일부 도시(예: 천안, 진해)에서는 버스정류장 정보가 없다는는 한계가 있지만, 이는 특별히 야후만의 단점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실시간 교통정보를 표시하는 부분에서 정말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이 하나 있습니다. 지도를 축소하면 실시간 교통정보를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바로 위에 있는 부산광역시 상태에서 한레벨만 축소하면 아래 그림처럼, 버스정류장 및 실시간 교통정보 아이콘 및 관련 내용이 완전히 사라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방식때문에 서울 전체의 교통정보상황, 전국 고속도로의 교통상황을 보려면, 아래 그림처럼 별도의 "교통정보" 탭을 누르고, 서울/부산/고속도로 별로 그래픽형태의 교통정보를 보아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로지도 상태에서 실시간 교통정보를 볼 때, 화면을 축소하면 교통정보 내용이 너무 많이 표현되어 구분이 안되기 때문인 것은 알고 있지만, 현재의 화면상태를 고려하여, 적당한 수준만 표시되도록 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조금만 더 투자를 하시지... 하는 기분이 드네요.

예를 들어 전국 도로지도를 볼 때에는 고속도로 교통정보만 나타나고, 서울시 전체 지도를 볼 때에는 주요 간선도로만 표시되도록 하는 등, 약간만 레벨 설정해주면 되는데 말입니다.

참고로, 아래는 구글맵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입니다. 원래 간선도로에 대한 교통정보만 제공하고, 세로에 대한 정보는 없기는 합니다만, 상당히 넓은 범위에 대해서도 실시간 교통정보가 잘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콘은 사고나 공사 등이 있는 곳을 나타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래도... 제가 작년에 쓴 네이버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 - 심히 유감!이라는 글에서 보인 것처럼, 그래픽 정보만 제공되고, 실시간 교통을 기반으로한 경로검색이 안되는 네이버지도, 그리고 실시간 교통정보가 아얘 없는 다음지역검색보다는 훨씬 좋네요.

민, 푸른하늘

2007/11/26 - [전자지도] - Web 2.0 개념의 인터넷지도 소개
2007/11/26 - [전자지도] - Web 2.0 개념의 인터넷지도 소개(2)
2008/01/13 - [구글맵] - 미국 온라인 지도 순위 - MapQuest가 1등이긴 하지만...
2008/01/27 - [전자지도] - 우리나라 인터넷지도 경로안내기능 분석 (1)
2008/01/29 - [전자지도] - 우리나라 인터넷지도 경로안내기능 분석 (2)
2008/01/30 - [전자지도] - 우리나라 인터넷지도 경로안내기능 분석 (완)
2008/03/31 - [전자지도] - 돋보기가 달린 인터넷 지도
2008/05/18 - [전자지도] - 중국 인터넷지도 관련 소식 2가지
2008/05/25 - [구글어스] -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 - 우리나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