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지도제작도구 개선 - KML/영상 불러 들이기(Bring More of Your World Into Google Map Maker)

하늘이푸른오늘 2009. 5. 28. 08:52
5월 2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지도제작도구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지도제작도구를 사용할 때, 별도로 만들어진 자료를 입력받아 이를 참고로 입력이나 편집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별도의 지도가 영상형태로 존재할 경우, 이를 중첩(Overlay) 형태로 표시하고 이를 참고로 입력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GPS 로그를 KML로 바꾸어 이를 넣는 방법도 있겠네요. (기본적으로 구글 지도제작도구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위성영상을 참고로 하여 제작합니다.)

아래는 제가 이번에 추가된 기능을 시험하기 위해, 캄보디아에 "해골로 만들어진 캄보디아지도" 영상을 올려본 모습입니다. 네모난 핸들을 드래그하면 위치를 바꾸거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는 구글 지도제작도구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상세한 설명을 드리지는 않았는데, 영상 등록이 상당히 쉬워서 해당되는 지역의 지도를 그릴 때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5/bring-more-of-your-world-into-google.html
Friday, May 22, 2009 at 1:00 PM
Posted by Kishore Annapureddy, Software Engineer, and Jessica Pfund, GIS Specialist

사용자 기반의 "위키맵(wiki-map)"인 구글 지도제작도구(Google Map Maker)가 발표된 이래, 우리는 수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요구한 2가지 기능은 좀더 쉽게 지도를 입력하는 기능과 추출하는 기능이었습니다. 지도를 추출하는 기능은 최근 구글 지도제작도구 타일을 구글맵 API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일부 자료는 shp 및 kml 포맷으로 다운로드하는 등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여 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구글 지도제작도구에 새로운 방법 - 중첩(Overlays) - 으로 데이터를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사용자들이 KML이나 영상 파일을 지도 타일 위에 겹쳐서 편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파일은 파노라미오 KML - www.panoramio.com/kml 입니다. 이 KML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지도위에 사용자 사진이 겹쳐짐으로써, 전세계 어디라도 지상에서 바라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중첩(Overlay)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이 투토리얼(Overlay Tutorial)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