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WWW

easyPHP에 XDebug 설치하기

하늘이푸른오늘 2016. 4. 27. 10:25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Debugger가 필수입니다. 특히 대형프로젝트가 될 수록 Debugger 없이는 거의 개발이 불가능합니다. 


제가 사용중인 easyPHP에도 디버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행은 별도의 환경이 필요합니다. 이건 다른 글에서...) 디버거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XDebug를 사용했습니다.


XDebug를 설치하려면 먼저 easyPHP에서 실행환경을 체크해야 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easyPHP 의 대시보디에서 "Portable Directory"로 등록된 곳에 원래 들어있는 phpinfo.php를 사용했습니다. 그냥 <?php echo phpinfo(); ?>와 같이 한줄 짜서 실행시켜도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빨간 표시를 한 4가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이제 xdebug.org 다운로드 사이트 로 이동하여 적당한 dll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위에서 확인한 정보를 바탕으로 적당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PHP 5.6 버전이고, VC11이며, x86이니 32bit 버전입니다. 마지막으로 Thread Safety가 enabled로 되어 있으면 TS버전을 받으면 됩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적당한 곳에 복사해줍니다.(저는 easyPHP 디렉토리에 넣어주었습니다.)



다음은 설치된 내용을 설정화일에 반영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php.ini 파일을 편집합니다. php.ini 파일은 easyPHP 설치위치 ->eds-binaries -> php -> php버전명 속에 들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습니다.


\EasyPHP-Devserver-16.1\eds-binaries\php\php5619vc11x86x160426163245


이 php.ini 파일을 적당한 편집기로 열고, zend 를 검색해보면 #zend_extension 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 아래와 같이 추가해 줍니다. 물론 자신의 경로명과 파일명을 넣어야겠죠.


zend_extension="C:\Program Files (x86)\EasyPHP-Devserver-16.1\eds-binaries\php\php5619vc11x86x160426163245\php_xdebug-2.4.0-5.6-vc11.dll"



그리고 바로 아래에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추가해줍니다.


xdebug.remote_enable=1
xdebug.remote_handler=dbgp
xdebug.remote_mode=req
xdebug.remote_host=127.0.0.1
xdebug.remote_port=9000


그 다음엔 Apache 서버를 껐다가 다시 실행시키고, 다시 phpinfo.php를 실행시킵니다. 이때 아래와 같이 Zend engine 부분에 with Xdebug... 라는 행이 추가되면 성공입니다.



====

그런데, 이렇게 실행해도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디버거를 실행시킬 수도 없고요. 그래서 별도의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건 NetBeans 디버깅환경 설정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