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여행기

우즈베키스탄 현지 유심카드 사용기

하늘이푸른오늘 2021. 11. 19. 20:09

올해 우즈벡으로 세번째 출장왔습니다. 제가 수행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발주 ODA 사업 때문입니다. 저는 전체 사업중 아주 작은 일부만 담당하고 있는데, 다른 교수님들은 모두 자가격리 때문에 출장이 힘들어서 할 수 없이 제가 세번다 출장에 따라오게 되었습니다. 이번 마지막 출장은 정말 오기 싫었는데 할수 없이... ㅠㅠ

출장 혹은 여행 올때 챙겨야 할 것중 가장 중요한 중 하나가 핸드폰 로밍입니다. 요즘 연결이 끊어지면 엄청 힘들잖아요. 맨 처음 출장 올 때는 당연히 통신사 제공 로밍을 사용했습니다. 하루에 1만원 정도로 기억합니다만, 통화/문자/데이터가 대부분 충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출장 올 때는 통신사 제공 무료 로밍을 사용했습니다. 속도가 100kbps 정도이고 대략 카톡 사용할 정도라고 했는데, 어차피 WIFI 도 중간중간 있을테니 그냥 견뎌보자 하는 마음이었습니다. 그 결과.... 한마디로 힘들었습니다. 문자는 문제가 없는데 이미지는 아주 느려서... 전송중 에러가 발생하기 일쑤였습니다.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 않은 정도 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그런데, 같이 출장 온 동료중 한분은 처음부터 현지 U-sim 카드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불편할 것 같기도 하고, 제 핸드폰에 USIM을 갈아끼우면 전화/문자가 아얘 연결이 안될테니 사용하기 힘들다고 생각했었죠.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저는 해외 나올 때마다 핸드폰을 하나더 가지고 다닌다는 게 생각났습니다. 제가 삼성 기어360을 사용해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는데, 이게 예전 삼성 핸드폰에만 연동하기 때문에(신형 삼성 핸드폰은 안드로이드 보안 정책이 바뀌어서 안된답니다.ㅠㅠ) 여분으로 꼭 챙겨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 그렇다면 여분의 핸드폰에 현지 USIM 사드를 꽂고 사용하면 되겠네? 

유레카!!!!

왜 예전엔 생각을 못했는지 저도 이해가 안갑니다만, 어쨌든 이번 출장에는 우즈벡 현재 USIM 카드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도착한 다음 날, 예전부터 현지 USIM 카드를 사용해왔다는 동료분과 함께 USIM 카드를 구입하러 나섰습니다.

구입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Beeline이라는 우즈벡에서 제일 큰 통신사 대리점? 에 찾아가서, 영어는 할 줄 모르는 직원을 배정받았어도 핸드폰 보여주고 "유심"이라고만 하니 다 알아듣고 처리해 주더군요. (반드시 여권을 챙겨가야 합니다!!!) 가격은 2만숨. 우리나라 돈으로 2천원 정도입니다. 우리나라 통신사 바꿀 때 유심비를 7000원 받은데, 그것도 안되는 돈으로 총 3GB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정말 싸네요. ㅎㅎ 다음부터는 (적어도 저개발국에 갈 경우에는) 현지 USIM을 적극적으로 사용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유심 USIM 카드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저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같이 간 동료분이 아무리 폰을 리부팅해도 안된다는 메시지만 뜨는 겁니다. 그래서 영어가 조금 되는 지원부? 직원에게 물어봤는데... 핸드폰이 락이 걸렸다는 겁니다. 지난 번 출장때도 사용했는데 무슨소리냐? 그럼 지난번 USIM 카드에 충전해서 사용하면 되느냐? 여러가지로 물어보니, 핸드폰 자체에 락이 걸린거라, 자기네는 해결할 수 없고 센트랄 오피스에 가서 락을 풀어야 한다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Yandex Go" - Uber 비슷한 앱입니다. - 로 택시 아닌 자가용을 호출해서 37000 숨(3700원)을 주고 찾아 갔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Beeline Central Office 는 없고... 대신 Central Post Office 그러니까 중앙 우체국만 있더군요. 센트랄 오피스라고 해서 통신사인줄 알았더니 우체국.... 저 혼자였으면 포기했을 것 같네요.\

아무튼 그렇게 들어가서 보니... IMEI를 등록해야한다는 거였습니다. 제 핸드폰에 온 문자를 살펴보니 한달 내? 로 IMEI를 등록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더군요. 그런데 같이 간 동료분은 그걸 무시하고 등록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핸드폰에 락이 걸린 거였구요. 

머.. 그래서 등록했습니다. 저는 54000숨, 같이 간 동료분은 67000숨을 내고 등록했습니다. 다음번 우즈벡을 오게 되더라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다시 오게 될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 같지만요. ㅎㅎㅎ

결국... 한달 3GB 무선 데이터 사용에 20000 숨 + 54000 숨 해서 약 7400원으로 사용하게 되었네요. 저는 생각지도 않게 54000 숨을 추가 지출한 셈이지만, 그래도 다른 방법보다는 매우 저렴하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누군가... 현지 USIM을 사용할 경우, 이런 과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는 걸 아시고 (다른 나라는 IMEI 등록이 필요 없을 수도 있지만요) 시행착오를 줄였으면 하는 마음으로 기록 남깁니다.

아래는 오늘 등장한 장소를 표시한 지도입니다. 참고하시길~~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