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

가트너 드론시장 예측 - 2017년 3백만대 생산

하늘이푸른오늘 2017. 2. 10. 15:40

시장조사 전문기관 가트너에서 개인용/상업용 드론 시장 규모를 예측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올해 말까지 약 300만대의 드론이 생산 공급될 것이며, 총 규모는 60억 달러(약 7조)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300만 대의 드론중 상업용 드론은 17만 대 정도로 5% 이하에 불과하지만, 전체 시장은 37억 달러로 60% 정도를 차지합니다. 당연히 상업용 드론이 단가가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인용 드론의 성능도 계속 높아져서 개인용 드론 이용이 상업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그 경계가 점점 무너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개인용 드론 생산회사들이 상업용 드론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노력이 점점 가시화 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고요.

이건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닌가 합니다. 실질적으로 초소형 셀카 드론 시장 외에는 DJI에서 중형 개인용 드론 시장을 거의 점거하는 바람에 3DR과 같은 전통적인 드론 강자들이 개인용 드론 시장을 포기하고 전문 상업용 시장으로 바꾸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 또한 시간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DJI에서 농업용 드론을 출시한 것처럼, 그 다음 타킷은 전문가용 시스템으로 돌릴 것은 뻔하니까요.

우리나라에서 드론이 미래라고 많은 투자를 하겠다고 하지만, 세계적으로는 찻잔속의 태풍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민, 푸른하늘

==

시장조사전문기관 가트너(Gartner)는 드론의 전세계 시장 규모는 2017년 말까지 60억불에 달하며, 2020년까지 최고 112억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 시장조사는 화요일에 발간된 가트너 리포트에 자세한 내용이 있으며, 개인용과 상용 드론 시장이 수렴할 것이라고 한다.

가트너의 시니어 연구분석가로 있는 제럴드 반 호이씨는 "상용과 개인용 드론 시장은 놀랍게도 겹치는 부분이 많다. 저가의 개인용 기기가 현재 상업용 벤처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개인용 드론 제작회사는 현재 공격적으로 상용시장에 진출하고자 하고 있다. 최근의 기술적 진보로 인해 경계가 무너지고 있어, 개인용용 드론도 감시, 3D 매핑, 모델링 등 다양한 특별목적의 응용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2017년 약 3백만대의 드론이 생산될 것이며, 이는 2016년에 비해 39% 증가한 수치이다. 아울러 두개의 시장이 겹치는 중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개인용과 상업용 드론 사용자는 요구사항이 매우 다르다.

개인용 드론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말한다. 가장 큰 성장 동력은 드론을 스마트폰의 보조 제품으로서, 사진을 찍고 또다른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가트너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드론은 일반적으로 한시간 이상 날 수 없으며, 가격도 5백만원 이하이다.

기업적 응용에 사용되는 상용드론은 전체적으로 시장 크기는 작지만, 개인용 드론 시장에 비해 가격이 높다고 지적한다. 많은 나라에서 현재 드론을 유한 규정을 제정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어떤 분야에 적용할 것인지 시험하는 중이다.

"상용드론은 일반적으로 적재중량이 크고, 비행시간이 길며, 안전을 위한 센서나 비행콘트롤러를 갖추고 있다. 이들 상용드론은 지도제작, 배송, 산업 검사 등에 특화되어 있으며, 가격도 요구사항에 따라 변동이 크다."

농업용 드론 시장이 상용드론 시장에서 성공이 기대되었지만, 비용과 잠재 ROI로 인해 예상에 비해 성장이 느리다. 가트너의 추청에 따르면 이러한 도전으로 인해 농업 분야의 드론적용은 2020년까지 약 7%정도로 최고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산업용 응용에서의 상용드론은 점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원래 예상되었던 규제장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고 한다. 가트너는 이러한 응용이 상용드론 시장의 30%를 점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반 호이씨는 "배송 드론은 배송후 원래지점으로 돌아와야 하는 시간 등의 물류문제에 빠져서 2020년까지 전체 상업용 드론 시장의 1%이하만 차지할 것이다. 배송드론은 기업대기업(B2B)시장에서 먼저틈시장을 찾을 것이다. 특히 회사 내부 서비스와 같이 물류가 큰 요소가 아닌 곳에서 먼저 사용될 것으로 예상" 된다고 주장하였다.

====

원문 : http://www.techrepublic.com/article/global-drone-market-to-hit-11-2b-by-2020-report-sa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