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

Land O’Lakes Prize: 정밀농업 드론 시스템 경진대회

하늘이푸른오늘 2017. 2. 19. 21:06

정밀농업(Precision Agriculture)란, 농작물의 현재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자동화된 기기를 사용하여 정확한 조치를 함으로써, 용수, 비료 등의 낭비를 줄이면서도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같이 대규모의 농업이 이루어지는 경우, 멀티밴드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작물의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농경지가 너무 작고 활용할 수 있는 위성영상이 너무 없다보니 정밀농업이라는 말자체도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드론을 이용하면 원하는 때에 언제든지 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므로, 정밀농업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론을 이용해 사진을 촬영하고 정사영상을 만든 후, 이로부터 작물의 상태를 파악하기위한 분석을 하여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보를 생성하는 것은 상당히 많은 작업이 필요하며,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미국에서도 드론을 이용한 정밀농업은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합니다. 그러다보니 농업협동조합인 LAND O'LAKES 에서 이를 위한 드론 시스템 개발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상금은 그다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이런 시스템을 잘만 만들면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뭐... 우리나라 상황과는 많이 다르지만요. 

민, 푸른하늘

===

Land O'Lakes, Inc 에서는 정밀농업에 적용할 수 있는 확장가능, 자동 드론 솔루션을 찾고 있다. 현재 드론기술은 농업분야의 뜨거운 토픽중 하나지만, 현재의 솔루션은 아직 미흡하여 농민들에게 필수적이거나, 가성비가 높은 도구는 아니다.

Land O'Lakes, Inc는 농민들 소유의 협동조합으로, Land O'Lakes Prize에 투자하고 있다. (총상금은 15만 달러 정도로 예상) 드론 기술을 농민들에게 가치가 있으며 사용자 친화적인 도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드는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될 예정이다.

새로운 드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농민들을 위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다. 사람의 개입은 최소화하여 고해상도 농경지 데이터를 취득하고, 작물 영상 생성에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농경지 건강상태 데이터를 근거로 한 농민들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드론 기술에 의해 의사결정능력이 향상되면, 작물에 대한 특정한 필요에 맞는 조치가 가능함으로써, 관개용수의 효율성 및 비료 낭비 없이 생산량을 증가하는 잠재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다.

배경

농업은 오래전부터 변화되는 조건에 맞춰 최신의 혁신을 이용하여 전세계적 인구증가에 따른 작물공급에 적응해 왔다. 농부들은 지속가능성, 요구에 따른 산출량 최대화, 이윤의 유지, 용수 사용관리와 같은 끊임없는 압력과 도전에 직면해 있다.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농업은 최적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해지고 있다. 농부들은 작물성장기간동안 수많은 결정을 내리고 있는데, 이러한 결정에 데이터의 역할이 커질 수록 좋다.

농부들은 항상 농경지 데이터를 수집해 왔다. 가장 간단하게는 경작지를 걸으면서 직접 관찰하는 것이지만, 이처럼 시각적 관찰에 의존할 경우, 농부들은 시간과 데이터 저장 및 분석도구가 제한적이다.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모든 골을 걸을 수는 없으니까.

최근 들어 위성사진 및 정밀기기가 조합됨으로써 정밀 농업이 가능해졌다. 다중밴드 위성 영상이 사용가능하게 되면서 좁은 지역에 대한 식물의 건강상태와 경작지 생산성을 파악할 수 있는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데이터를 GPS에 연결된 변동기기와 함께 결합함으로써, 농부들은 작물의 특정 요구에 맞도록 맞춤화된 처리를 하는 한편, 물관리 효율성 증대, 비료 낭비 감소, 궁극적으로는 생산량 증대를 이룰 수 있다. 

정밀농업의 다음 전선은 구름 여부에 관계없이 필요에 따라 취득할 수 있는 새로운 고해상도 데이터를 최소한의 인력으로 취득하게 됨으로써 가능하게 될 것이다. 현재의 다양한 정밀 농업드론과 UAV 솔루션은 데이터 수집과 처리 작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로 인해 농부들이 이 새로운 기술의 장점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것이 세계정상급의 영상, 스마트 기술과 진정한 확장 가능성과 함께 모든 농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Land O'Lakes Prize 혁신자들에게 거대한 기회가 있는 이유이다.

협동조합인 Land O'Lakes는 항상 회원들에게 가치를 전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오고 있다. Land O'Lakes는 정밀농업과 위성영상 분야에서 리더십을 제공해 왔으며, 농부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WinField의 R7 Tool과 같은  다수의 도구를 보유하고 있다.

드론은 농부들에게 훨씬 가치있는 의사결정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기술의 최고의 예를 대표한다. 가까운 장래에 FAA 규정이 변경되면 완전 자동, 확장가능한 드론 솔루션을 통해 많은 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법적 실현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우리는 모든 것을 망라하는 정밀 농업 솔루션을 이루기 위하여 세계적수준의 영상, 자동화, 확장가능성을 조합하면, 현장에서 진정한 차이를 만들어내는 가치를 창조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

원문 : https://www.suasnews.com/2017/02/land-olakes-prize-drone-challe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