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

빌게이트가 투자한 드론용 레이더 제작 스타트업 Echodyne

하늘이푸른오늘 2017. 2. 18. 21:44

에코다인(Echodyne)이라는 회사에서 레이더 어레이(Raday array)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빌 게이츠가 이 회사에 투자했다네요. 감지 각도가 좌우로 120도, 상하로 40도 정도 됩니다. 아주 넓은 범위를 감지할 수 있는 거죠.

게다가 크기가 한뼘 정도로 아주 작고 (22 x 7.5 x 2.5 cm)작고 무게는 1kg 이내입니다. 500미터 범위까지 감지가 가능한데, 테스트 비디오를 보시면 펜스를 감지할 수 있을 정도로, 소형드론 비행에 가장 큰 장애가 되는 전력선도 감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세스나 비행기정도의 크기는 3km 까지 감지/추적하고, 소형드론은 500미터까지도 감지한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API를 포함하여 개발용 킷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감지 거리 등을 보았을 때 속도가 늦은 콥터 형태보다는 고정익 비행기에 더 어울리지 않을까... 싶네요. 또, 일반적인 용도보다는 좀더 고급형 드론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격도 그다지 저렴해 보이지는 않을 것 같고요.

아무튼 재미있는 제품이네요. 앞으로 자율자동차 쪽으로도 진출을 노리는 모양인데 기대가 됩니다.

민, 푸른하늘

===

에코다인(Echodyne)은 레이더 어레이 관련 스타트업으로 미래의 자율운행 기기를 위한 기념비적인 성과를 이루었다고 한다. 이 회사는 빌 게이트와, 폴 앨런(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 의 벌컨 캐피탈(Vulcan Capital), 시애틀에 위치한 매드로나 벤처스 등이 투자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에코다인의 가장 중요한 제품은 MESA(Metamaterial Electronically Scanning Array)로서, 드론에 탑재할 수 있을 정도의 소형 레이더 어레이로서, 현재 자율자동차나 드론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들보다 훨씬 강력하다고 비지니스 인사이더가 보도하였다.

에코다인은 MESA를 탑재한 드론을 사용하여, 접근중인 비행체와 다른 장애물을 자동적으로 감지하고 회피하는 실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하였다. 심지어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있거나, 구름이 많거나, 사람이 보기에는 너무 어두운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에코다인 시스템을 탑재한 드론은 며칠간에 걸쳐 여러 번 비행 시험을 거쳤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카메라가 시각적으로 판별할 수 없는 경우에도 레이더가 접근중인 소형 비행체나 다른 드론을 감지하고 돌아간다는 것이다.

에코다인의 설립자이자 CEO인 에벤 프랑켄버그는 "저는 그 드론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비행체도 볼 수 있고요."하고 말한다.

프랑켄버그에 따르면, 인간 조종사가 보이지 않는 멀리까지 작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한다. 다른 스타트업에서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에코다인에 따르면 자신의 제품이 실세계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최초의 제품이라고 한다.

미국 연방항공국(FAA)는 드론을 반드시 조종사가 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날리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아마존과 같이 드론을 여기저기 보내려는 경우, 매우 문제가 된다. 하지만, 드론이 자동 회피 감지 기능이 있을 경우,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인간 조종사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게 된다.

현재 에코다인은 드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레이더 스캐너가 필요한 가장 큰 시장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 다시 땅으로 내려와야 한다고 말한다. 우버나 구글 등에서 추진중인 자율자동차는 레이더와 레이저를 함께 사용하여 도로를 스캐닝하고 있지만, 이들의 능력은 "높이"를 보는데 제한적이고 지적한다.

원문 : https://financialtribune.com/articles/economy-sci-tech/59746/new-drone-technology-backed-by-bill-gates

===

에코다인은 MESA(matamaterial electronically scanning array)를 사용하는 레이더 완제품과 함께 passive/active 서브시스템을 개발중이다.

레이더 완제품에는 MESA와 레이더 전송기, 전원, 처리기기, 인터페이스용 API 등이 포함된다. 이들 "bits in / bits out" 레이더는 엄청나게 C-SWAP(가격, 크기, 무게, 전력)이 낮으면서도 완벽한 전자 스캐닝 레이더 기능을 제공한다.

MESA 그자체로는 기존의 레이더 제작자와 통합사업자에게 이상적인 서브시스템으로, MESA의 전자 스캐능 능력을 자신들이 보유한 레이더 back-end 전자기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MESA는 active 및 passive 옵션 모두 제공된다. Active 옵션은 MESA와 고효율 GaN 과 GaAs 부품을 사용한 증폭단계가 포함된다. Passive 옵션은 CW와 펄스 exciters와 호환가능한 여러개의 RF I/O 커넥터를 제공한다. 두가지 옵션 모두 MESA를 제어할 수 있는 API 가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