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

레이싱드론 시뮬레이터 설정방법

하늘이푸른오늘 2016. 8. 22. 12:42

레이싱드론을 날리고 싶다면 먼저 시뮬레이터부터 날려보셔야 합니다. 천부적인 소질이 있다면 몰라도 아크로(ACRO) 모드로 띄워보면 불과 몇초도 띄우기가 힘들거든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충분히 연습을 해야만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아는 분이 추천해준 FPV Freerider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가격도 4.99달러. 참 착합니다.  확장버전 FPV Freerider Recharged도 있습니다. ㅎㅎ 이것도 아까우면 그냥 데모 버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장소가 한군데 뿐이라는 것 뿐 동일합니다.

FPV Freerider는 키보드, 터치스크린, USB 콘트롤러를 통해 조종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나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면 그냥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될겁니다. 하지만, 레이싱드론 시뮬레이터가 되려면 무선조종기를 연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FPV Freerider는 다음과 같은 기기를 지원합니다.

  • Realflight and Esky USB Controllers
  • Xbox, PS3 and Logitech gamepads
  • FrSKY Taranis, Spektrum, Flysky, Graupner and Futaba RC radios.

무선조종기를 FPV Freerider에서 사용하려면 먼저 물리적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아래는 FPV Freerider 매뉴얼인데,  FAQ 부분을 보면 세가지 연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FPVFreerider_manual.pdf

1. USB 직접연결

FrSKY Taranis 나 Walkera Devo 송신기 중 일부는 USB를 직접 연결할 수 있답니다.

2. USB 동글을 이용하여 연결

FPV Freerider에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USB 콘트롤러는 대략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한쪽은 PC의 USB에 꽂고, 다른 한쪽은 송신기에 연결하면 됩니다. 대충... ebay에서 판매하는 제품, HobbyKing에서 판매하는 제품 같은 걸 구입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구입하려면 좀 가격이 비쌉니다.

제가 가진 Futaba 송신기의 경우 아래처럼 생긴 단자를 사용하여 연결하면 됩니다.

Futaba 쪽은 아래와 같은 Trainer Port에 연결하면 되고요.

이렇게 연결한 후, FPV FreeRider 를 실행하면 오른쪽 아래에 Calibrate Controller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송신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송신기 모드는 기본적으로 Mode 2로 되어 있습니다. 설정을 할 때 모든 스틱을 중간에 두어야 한답니다. Throttle도 중앙에 두어야 한다네요.

3. 오디오 케이블로 연결

Futaba처럼 포트형태가 특이하지 않다면 그냥 이어폰 단자를 통해 연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pektrum 송신기 사용자는 이렇게 많이 사용한다고 하네요. 이는 기본적으로 "SmartPropoPlus" 라는 유틸을 사용합니다. 송신기에 3.5mm 오디오케이블(모노)를 꽂고 컴퓨터의 Line in/마이크에 꽂아준 뒤 SmartPropoPlus를 실행하면 PPM 신호를 받아서 조이스틱 드라이버로 변환해주는 방식입니다.

아래글을 읽어보면 Devo7 송신기에 오디오용 모노 케이블을 사용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dronplay/97113

참고로 Futaba를 이어폰에 연결하려면 다음 문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http://www.smartpropoplus.com/site/index.php/14-cables/28-smartpropoplus-cable-for-futaba-rectangular-trainer-socket

아래는 제가 가진 Futaba 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케이블입니다. 위에 보인 방법처럼 Futaba Trainer port에서 모노케이블로 연결해주는 케이블입니다. 

우선 smartPropoPlus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연결이 되지 않았다는 메시지부터 보입니다. 

이제 케이블을 사용하여 Futaba 송신기와 PC를 연결(마이크 또는 Line in)하면 아래와 같이 SmartPropoPlus is fully operational 이라고 뜹니다.

만약 이렇게 안뜬다면, Transmitter 탭으로 들어가서 윗부분에 Scan을 눌러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송신기가 연결된 겁니다. 이제 FPV FreeRider를 실행시킵니다. Input 은 USB Controller로 지정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Calibrate Controller에 들어가서 화면에서 지시하는대로 조종간을 조정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상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