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

인텔 슈팅스타 드론, 레이디 가가 슈퍼볼 공연

하늘이푸른오늘 2017. 2. 7. 22:25

미국 슈퍼볼 중간시간에 레이디 가가가 공연을 했습니다. 그 공연 시작과 끝에 인텔이 제작한 "슈팅스타(Shooting Star)라는 드론 300대가 잠깐 등장했습니다.

펩시로고와 인텔로고, 성조기 등의 모양을 만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죠. 그런데, 일부 기사에서는 그날 드론이 실제 비행한 것이 아니라, 며칠전에 촬영했던 영상을 보여줬던 것 뿐이라고도 전합니다. 어떤 게 진실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FAA(연방항공국)에서 슈퍼볼 구장 인근을 드론 금지 구역으로 정했으며, 날씨에 따른 변수도 고려했다고 하니, 아마도 녹화 필름을 대신한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아래가 공연 영상입니다. 그리고 첫부분에는 공연후 드론이 착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드론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살짝 엿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인텔에서 배포한 News Fact Sheet 입니다. 슈팅스타 드론의 사양도 나와 있습니다. 대규모의 비행대를 1명 또는 1대의 컴퓨터로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 있네요. 참고하세요.

===

인텔® 슈팅스타(Shooting Star) 드론이 펩시제로슈가 슈퍼볼 하프타임 쇼에 최초의 통합 드론쇼를 위해 특별 출연

2017년 2월 5일 - 펩시제로슈가 슈퍼볼 하프타임 쇼(Pepsi* Zero Sugar Super Bowl LI Halftime Show)에 300대의 인텔 슈팅스타가 공연의 시작을 알리는 공중 쇼에서 하늘을 밝혔다. 

아래는 이 쇼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이다.

  • 이는 텔레비전 쇼/슈퍼볼에서 최초로 드론이 사용된 것이다.
  • 이는 이 정도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쇼에 보조로 등장한 최초의 드론이다.
  • 인텔 슈팅스타 드론은 불빛 쇼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것으로, 드론 하나의 무게는 280그램에 불과하다.
  • 인텔 슈팅스타 드론에는 LED 가 탑재되어 있는데, 공중에서 40억가지 색을 낼 수 있다.
  • 인텔 슈팅스타 드론은 유연한 플라스특과 스티로폼으로 제작된 부드러운 프레임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볼트/너트가 전혀 없다.
  • 인텔 슈팅스타 드론은 최대 20분까지 비행할 수 있다.
  • 한사람 또는 하나의 컴퓨터가 총 300대의 드론을 제어할 수 있다. 하지만, 항상 만일을 위해 보조 조종사가 대기한다.
  • 이번 쇼에서 인텔 슈팅스타 드론이 가장 높이 날아오른다. 인텔은 연방항공청(FAA)로부터 213미터(700피트)까지 비행할 수 있는 특별 허가를 받았다. 아울러, 좀더 제한적인 B급 공역에서 드론을 비행시킬 수 있는 추가적인 특별 허가를 받았다.

인텔 슈팅스타 드론 사양

  유형    프롭이 보호된 쿼드콥터
  크기   384 x 384 x 93 mm
  로터 직경   약 15cm(6인치) 
  최대 이륙 중량   280g
  비행시간   최대 20분
  최대 거리   1.5km
  최대 풍속   초속 10m
  최대 GPS 모드 속도   초속 10m
  최대 비행쇼 속도   초속 3m


애니메이션과 작동

인텔 슈팅스타 드론 시스템용 소프트웨어와 애니메이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애니메이션의 복잡성에 따라 다르지만, 불빛 쇼를 며칠, 몇 주일 내로 생성할 수 있다. 인텔의 독점적 알고리듬은 애니메이션 생성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참조 사진을 사용하여, 몇대의 드론이 필요한지 빠르게 계산하고, 드론의 위치를 결정하며, 공중에 영상을 생성하기 위한 가장 빠른 경로를 계산할 수 있다.

불빛쇼 소프트웨어는 아울러 각각의 비행전 완전한 비행대 점검을 함으로써, 배터리 용량, GPS 수신 등을 기준으로 각각의 비행을 위한 가장 최적화된 드론을 선택할 수 있다. 비행대의 크기는 필요한 애니메이션에 따라 달라지는데, 수백대의 인텔 슈팅스타 드론이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에는 더 많은 드론이 투입될 수 있다.

슈팅스타는 이러한 종류의 드론으로는 최초로 FCC(Fed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기술사양에 부합하지만, 아직 FCC의 규정에 필요한 승인을 받지는 못하였다. 이 기기는 승인을 받을 때까지 판매하거나 임대 될 수 없다.

====

원문 :  https://newsroom.intel.com/newsroom/wp-content/uploads/sites/11/2017/02/super-bowl-halftime-drone-show-fact-shee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