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60 파노라마

360*180 파노라마를 구글지도에 올리고 공유하기

하늘이푸른오늘 2017. 3. 18. 23:21

오늘 DJI 인스파이어를 사용해 360 파노라마를 촬영했습니다. HDVR을 운영하시는 박제성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 글을 빌어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360 파노라마를 촬영하는 분들은 드론에 관심이 많습니다. 지상에서 촬영하는 파노라마 사진도 멋지지만, 오래전 부터 5미터 10미터짜리 고공봉을 이용해 고공파노라마를 촬영해왔는데, 훨씬 높은 곳에서 멀리까지 보이는 파노라마를 찍는다니 끌리기 마련이죠.

일단 먼저 오늘 촬영한 파노라마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인천 송도 건너편 배곧 생명공원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카메라를 맨 윗방향(약+30도)에서 8컷을 촬영하고, 0도와 30도에서도 8장, 60도 정도에서 4장, 마지막으로 수직방향으로 한장 더 촬영해서 합성했습니다.

다만... 박제성님이 촬영한 파노라마와 비교했을 때, 제가 촬영한 파노라마는 너무 고도가 낮은 것 같습니다. 드론 파노라마 특유의 탁 트인, 시원한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ㅠㅠ

===

예전에 구글에서 Photo Sphere란 이름으로 360도 파노라마를 관리할 때에는 PC에서도 쉽게 360 파노라마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아래가 그때 올렸던 사진중 하나입니다.

https://goo.gl/photos/Ad6TYhPuuGU15tdt8

그런데, 이제는 Photo Sphere가 사려졌고,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올리기가 무척 까다로워졌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올리는 게 기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360 파노라마 사진을 구글포토에 올리기

일반 사진과 동일한 방법으로 구글포토(https://photos.google.com/)에 올립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구글포토 사이트에 들어간 후, 사진을 드래그&드롭으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이 상태는 그냥 일반사진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정확하게 2:1로 맞춰 촬영하더라도 그냥 일반사진으로 보여지고, 일반사진으로 공유됩니다. 

이제 잠시 대기합니다. 그러면 구글에서 이 사진을 처리하여 파노라마 사진으로 만들어 줍니다. 아래에서 오른쪽은 제가 원래 올린 사진이고, 왼쪽은 처리된 결과입니다. 

2. 구글지도에 올리기

이제 파노라마를 구글지도에 올릴 차례입니다. 이것도 스마트폰에서 해야 합니다. 먼저 스트리트뷰 앱을 설치합니다.  스트리트뷰 앱을 실행하면 왼쪽 아래와 같이 됩니다. 메뉴에서 [비공개]를 클릭하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사진추가 버튼을 누르면 가운데 화면이 뜨는데, 여기에서 360도 파노라마 사진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사진은 구글포토에서 가져오면 되는데, 맨오른쪽의 사진 목록을 보면서 오른쪽 위에 돌아가는 표시가 있는 사진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 선택한 사진의 위치를 지정하고... 지도목록에 추가하고... 등등의 작업이 필요한데 생략하겠습니다. 해 봐야 압니다. ㅎㅎ

3. 구글지도를 이용해 공유하기

이제 구글지도에 들어가서, 방금전 지정한 장소를 검색해 보면 아래 그림처럼 파노라마가 추가된 게 보이실 겁니다.

이 파노라마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주소창을 눌러 공유할 수도 있지만, 아래처럼 메뉴를 눌러 [이미지 공유 또는 삽입]을 통해 공유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삽입(embed) 코드를 이용하면, http://www.geocaching.co.kr/VR/baegot_ins.html 와 같이 깔끔하게... 구글주소를 감추고 자신의 사이트에 올리는 것처럼 위장도 가능합니다. ㅎㅎ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