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인천 송도신도시 구글어스 3D 모델... 신경좀 쓰시지~

하늘이푸른오늘 2009. 7. 20. 22:35
며칠전, 여준아빠님께서 "인천 송도신도시쪽에 텍스처를 입힌 3D 건물이 많이 등장했다"는 소식을 알려주셨습니다.

안그래도 지난 7월 초에 일간경기경인일보에서 "인천경제청은 전 세계적인 검색 포털 사이트인 '구글'에 인천경제자유구역 3D 공간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는 뉴스를 보았기 때문에 언제쯤이나 3D 모델이 올라올지 기다리고 있던 참이라 직접 확인해 봤습니다.

아래가 구글어스에서 송도신도시 모습을 확인한 것입니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이 정도로 3D 모델이 가득찬 곳은 송도신도시가 처음이지 싶을 정도로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저기 뒤에 보이는 4개 기둥처럼 생긴 건물을 클릭해 본 것입니다. 제가 하도 오래전에 가봐서 건물이름은 잘 모르겠는데, 현재 송도신도시에서 거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정도로 높은 건물임에도 그냥 제목이 Building68로만 붙여져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다른 건물들을 클릭해 봐도 마찬가지입니다. 아파트건 오피스빌딩이건, 공원에 있는 건물이건 모두 번호뿐이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이 건물들을 누가 제작해 올렸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구글 스케치업 3D 이미지갤러리에 들어가시면 모든 건물을 볼 수 있는데, 중복되는 것을 포함해서 약 150개의 모델이 올라가 있네요. 그리고 건물 이름도 모두 붙어 있구요. 맨 위에 있는 높은 건물은 "더 샾 퍼스트 월드"인가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모델들의 제작자가 IFEZ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용역을 줘서 제작했을 듯 싶은데, 어째 인천자유구역청 건물도 모델링되어 있지 않고, 항공사진이나 로드뷰로 봤을 때, 아주 멋질 것 같은 송도컨벤시아 건물도 없고... 좀 허전합니다. 완공된 건물이 무척 많을텐데 3D 모델은 비어있는 곳이 많아서요.

(출처 : 네이버 지도)

그리고... 건물들이 모두들 천편일률적으로 비슷비슷하고, 색감도 지저분해 보이고, 가까이 확대를 해봐도 세밀한 건 없는 것 같고... 좀 그렇습니다.

(출처 : 다음 로드뷰)

아마도 8월7일부터 10월27일까지 진행되는 인천세계도시축전을 위해서 이 모델을 구글어스에 올렸을 것 같은데, 이왕에 만드는 김에 좀더 예쁘게 만들었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머... 한폭의 유화같은 구글어스 3D 모델이나, 구글어스에서 가장 멋진 3차원도시처럼은 만들지 못하더라도, 구글어스에 등장한 새로운 3차원 도시 들과 비교를 해보면 좀더 멋지게 만들 욕심이 들었을텐데 말입니다.

사실 저는 구글어스에 3D 모델을 멋지게 만들어 올리는 것이 관광이나 홍보, 광고 등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릅니다만, 그래도 이왕이면 멋지게 만들어야 흥미를 유발할 테고, 단순히 3D 건물만 올릴게 아니라 관련 사이트 링크를 포함하여 좀더 상세한 정보까지 만들어 두면 보다 효과적일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