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중국 쓰촨성, 대지진으로 피해 입은 댐의 위치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15. 22:21
오늘 중앙일보의 "쓰촨성 일대 댐 균열 … ‘2차 재앙’ 초비상"이라는 기사의 첫 부분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 쓰촨성(四川) 대지진의 여파로 주변 댐에 심각한 균열이 발생, 2차 재앙의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인근인 두장옌(都江堰) 상류지역 쯔핑(紫坪)댐에 14일 매우 위험한 균열이 발생해 군 병력 2000명이 긴급 투입됐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수자원 업무를 총괄하는 수리부는 쯔핑댐에 대형 문제가 발생할 경우 두장옌시 전체가 침수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국은 이 같은 2차 재앙을 막기 위해 긴급 지휘센터를 설치하고 쯔핑댐에서 하류로 흘려보내는 물의 양을 평소보다 50% 늘려 수위를 낮춰 가고 있다.

이와 관련, 이날 중국 국무원 산하 거시정책 담당 부처인 국가개발개혁위원회는 홈페이지에 이번 지진으로 391개 댐이 파손됐다고 밝혔다. 이 중 2개는 대형 댐, 28개는 중형 댐, 나머지는 소형 댐이라고 설명했다. 수리부는 댐을 비롯, 수자원 시설들의 긴급 보수를 위해 주변 지역에 기술진을 급파했다.
저도 이러한 뉴스를 보면서 쓰촨성의 댐들이 어디쯤 있는지 궁금했는데, 때마침 Ogle Earth 블로그에서 쓰촨성 지역 댐들의 위치를 표시한 KML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KML은 전세계 댐의 위치 등을 클라우드 소싱 방식으로 모으고 있는 GEOWIKI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다음은 이 KML을 실행시킨 결과입니다. 아래에서 노란색 바탕에 네모가 들어 있는 핀들이 댐의 위치입니다. 빨간 동그라미는 지앙의 위치이고, A지점은 청두(成都)시, B 지점은 쯔핑 댐의 위치입니다. 쯔핑(紫坪)댐의 위치가 바로 진앙 지점 인근이니 가장 많은 타격을 입은 게 당연하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가) 제가 만든 쓰촨성 지진 지도를 참고하세요~~
====
이 글을 정리하다가, 구글어스에는 미지질측량국(USGS :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지진정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이 정보와 함께 보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실시간 지진 정보를 꺼내기는 약간 복잡한데요, 먼저 단계별항목(Layers)에서 관심장소 -> 지형지물 -> "지진 및 지진대" 레이어를 켜야 합니다. 이 레이어를 켜면 여기저기에 동심원처럼 생긴 과거의 지진 기록 정보가 뜨는데, 이것들 중 아무 것이나 하나를 클릭하고, 아래 그림처럼 "Real-time worldwide earthquakes (M 1+)" 라는 링크를 누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지금 현재의 실시간 지진 발생 현황을 표시한 것입니다. 가장 큰 노랑색 원은 진앙지(규모 7.8)를 표시해 둔 것이고, 나머지 노란 원은 1주일 내에 발생한 지진, 주황색은 24시간 이내에 발생한 지진임을 나타냅니다. 규모 4-5 정도의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 아래 그림을 눌러서 큰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진이 발생하고 있는 지역의 길이가 총 300 km나 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어제 뉴스에서 코베 대지진에 비해 40배나 더 큰 지진이라고 하면서 단층대가 300km 라고 했는데 직접 확인할 수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입니다. 요즘 TV 뉴스에서도 구글어스가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기는 하지만, 역시 뉴스는 지도와 결합될 때 가장 효과가 높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