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2008. 5. 16. 11:10
5월 1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사이클론 나르기스가 휩쓸고 간 미얀마(버마)지역에 대한 상세한 지도가 제공된다는 내용입니다.

다만, 이 지도는 맵플릿을 통해 중첩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검색이나 경로 안내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도 상세한 주변상황을 보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 입니다.

아래는 맵플릿을 실행시킨 모습과, 맵플릿을 적용하지 않았을 때의 양곤 시내의 모습을 비교해 본 것입니다.

제일 간략하게 보이는 지도가 원래 미얀마 지역의 지도이고, 도로망이 많은 것이 이번 맵플릿으로 추가된 상세지도, 마지막으로는 빨간색은 범람지역, 회색은 5월5일의 구름의 위치를 표시한 지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지도를 보면서 좀 의문이 생겼습니다. 저는 오버레이(중첩) 지도라고 하여 그냥 그림(래스터 영상)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확대해 들어가면 계단식으로 보일 것이라고요. 그런데,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벡터형 지도였고, 시내 중심부도 상세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제 의문은.... 이렇게 좋은 지도가 있었는데 왜 미얀마 지역의 구글맵이 상태가 안좋은가... 하는 것입니다. 미얀마도 군사정권에 의해 지도 반출이 금지된 걸까요? 만약 그렇다면 이런 지도 자체가 만들어지지 않았을텐데... 하여튼 신기하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5/myanmar-maps-update.html
Wednesday, May 14, 2008 at 11:03 PM
사이클론 나르기스가 지난 주 이라와디(Ayeyarwaddy. Irrawaddy) 델타 지역을 강타 한 후, 우리는 많은 사람들로 부터 그 지역에 상세한 종합 지도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제 맵플릿을 이용하면 최신의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도들은 오버레이(중첩)형태로 제공되므로, 구글맵(Google Maps)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일부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가장 문제는 검색이나 경로 안내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의료시설을 포함하여 중요한 도시, 마을, 도로, 랜드마크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홍수 피해를 받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하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이 맵플릿은 새로운 자료가 나오는 대로 갱신될 예정입니다. 위성 영상이나 기타 정보는 구글어스 KML 파일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