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의 "지구촌 바로알기" 폴더에 들어 있는 "유엔환경계획(UNEP)" 레이어를 개편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제가 오래전에 쓴 구글어스 아웃리치 탄생 1주년이라는 글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레이어는 원래부터 존재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총 187개 지점(기존의 2배)에 대한 과거 수십년간의 환경변화 정보를 담았으며, 특히  아프리카: 환경변화 지도(Atlas of Our Changing Environment)와 연계하였다고 합니다.

아래는 이 레이어를 켜둔 상태에서 우리나라 주변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백두산에 대한 중국식 명칭인 장백산이 아닌 Paektu San이 사용된 것이 흥미롭네요. 하지만, 이 아이콘이 있다는 것은 백두산 주변의 환경이 나빠졌다는 의미라서... 좀 그렇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1977년에 촬영된 백두산 주변의 랜드샛(Landsat) 영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아래는 1999년의 백두산 주변 영상입니다. 윗 사진과 비교를 해보면 초록색이 줄어들고 회갈색지역(농경지)이 늘어난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두산 지역의 변화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시거나, 위성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싶으시면 UNEP 사이트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9/we-gotta-start-makin-changes.html
Thursday, September 4, 2008 at 9:56 AM
오늘 우리는 "지구촌 바로알기(Global Awareness)" 폴더중 가장 오래되었고 유명한 레이어로서, 유엔 환경계획(UNEP :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에서 제작한 지구 환경변화 아틀라스(the Atlas of Our Changing Environment)" 레이어를 다시 제작하였습니다. 이 구글어스(Google Earth) 레이어에는 이제 전세계 187개 사이트(기존에 비해 2배)에 대한 정보, 특히 과거 수십년간 아프리카에서 일어난 환경변화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레이어는 아프리카 : 지구 환경변화 아틀라스(Atlas of Our Changing Environment)라는 400여쪽 분량의 최근 간행된 책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 레이어를 통하여 현재 및 과거의 항공사진 및 인공위성 영상을 비교할 수 있고, 환경파괴 및 복구에 관한 이야기나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볼 수 있고 각 사이트에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엔환경계획 : 환경변화에 관한 지도"는 구글어스의 "단계별 항목(Layers)" 패널에 있는 "지구촌 바로알기(Global Awareness)" 폴더 내에 있습니다. UNEP에서 제작한 구글맵 매시업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부르키나 파소(Burkina Faso)에 있는 지점입니다. 이 곳은 1970년대 말,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국립공원 및 사냥 금지구역 주변으로 농장이 매우 증가한 곳입니다.


아래는 튀니지(Tunisia) 남부 지역으로서, 1993년에 시디 토우이(Sidi Toui) 국립공원이 설립된 후부터 식생이 회복되어, 더이상의 침식과 사막화를 막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콩고 민주주의 공화국의 외딴 열대우림에서 도로망의 영향을 보실 수도 있고, 서부 아프리카 지역에서 도시들이 급격하게 확장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킬리만자로(Kilimanjaro) 산의 빙하 가 축소되는 모습이나, 마다가스카르(Madagascar)의 농장주변의 숲속에서 생물학적 다양성이 사라지는 모습도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볼 수 있는 지구의 변화는 정말 놀라울 만한 합니다. 특히, 위성영상이 기껏해야 35년전에 촬영된 것을 생각해보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놀라운 환경변화를 알아보고, 인간과 우리 지구와의 관계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엔환경계획(UNEP)의 환경보고서와 아프리카: 환경변화지도(Atlas of Our Changing Environment) 출판물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UNEP Mashup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네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나 먹고살기 힘든 북한이 오만짓을 다하는중인듯.

    2008.09.07 20:15
  2. Favicon of http://bulmyeol.net BlogIcon 불멸의 사학도  수정/삭제  댓글쓰기

    북한보다는 중국지역의 농경지 개발이 더 심한 것 같아보이네요...

    북한은 굳이 백두산 삼림지대가 아니더라도 다른 지역의 삼림 파괴가 너무 심해서 앞으로 통일이 되거나 하면 계획적인 조림이 필요할 것 같네요... 이런 것도 마치 우리의 60년대를 닮았다고 할까요?

    음... 여전히 파괴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자연이 회복되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참 다행인 것 같습니다... 거의 말라붙고 있는 차드호랑 아랄해는 10년 뒤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차드호는 증발 속도가 좀 줄어든 것 같다는데, 아랄해는 북아랄해 보존계획으로 남쪽으로 가는 수로를 틀어막아서 남아랄해가 몇 년 안으로 증발할 것 같다는 것 같으니까요... 두 곳 모두 주변 국가들의 유일한 식수원인데, 다른 곳보다도 먼저 이곳에서 수자원 대란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스럽습니다.

    2008.09.07 23:08
    • Favicon of https://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불멸의 사학도님께 꼭 필요한 정보였던 것 같네요. 저도 평소에 지구환경변화에 관심은 있지만, 그냥 먹고 사는데 바쁘다고 치부하며 모른척 하고 있습니다. ㅠㅠ

      2008.09.08 00:31 신고

BLOG main image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제 관심사는 계속 바뀝니다. 이 블로그를 유지하는 동안에도 벌써 여러번 주제가 빠뀐 것 같습니다. 돌고 돌아 이제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공간정보입니다. 세계를 측정하고, 그 기준을 세우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공간정보에서 다루는 내용입니다. 4차산업혁명이 데이터 기반이라고들 합니다. 데이터는 그냥 모아둔다고 정보가 되지 않습니다. 표준에 따른 공통 스키마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누구나 언제든지, 쉽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가져다 쓸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9/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590)
구글어스 (829)
공간정보 (240)
사진 (103)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31)
  • 4,666,109
  • 66318
TNM Media textcube get rss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