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미국 대통령선거 지방별 투표성향(How the US has voted since 1980)

하늘이푸른오늘 2008. 11. 2. 03:50
10월 30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1980년 부터 2004년 까지 치루어졌던 7번의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각 주 및 카운티 별로 누구를 지지했는지 알 수 있는 선거역사지도를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여기를 눌러보시면 직접 보실 수 있는데요, 아래는 그중에서 주별 지지 성향만을 캡처해 본 것입니다. 빨간색은 공화당, 파란색은 민주당을 나타냅니다.

대략적으로 동부 및 서부 해안지방은 전통적으로 민주당을 지지하고, 중부 및 남부는 공화당을 지지함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맵을 사용해서 여러가지 정보를 담은 지도는 많았지만, 이번 지도는 꽤 잘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연도별/주별로도 확인할 수 있고, 카운티별 세부 정보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지도를 클릭해 보면 후보별 지지율도 볼 수 있고, 수입/나이/인종 등의 인구관련 통계도 들어 있습니다.

이 지도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직접 삽입할 수 있는 코드도 제공합니다. 아래는 이 지도를 삽입시켜본 모습입니다. 윗부분에 있는 년도를 클릭하면 연도별 지지율을 보실 수 있고, 그 우측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해서 주 이름을 선택하면 카운티별 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단 한가지 불만이라면.... 위 지도에서 어떤 주나 카운티를 누르면 관련 정보를 담은 풍선도움말이 뜨는데, 이 정보풍선을 닫아도 원래 위치로 돌아가지 않다보니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사실, 구글맵으로 만들어진 사이트가 거의 모두 이렇게 되어 있는데, 클릭을 하기 전의 화면상태를 보관했다가 풍선을 닫으면 원래 위치로 복귀시켜주는 게 당연할 것 같은데, 구글맵 API에 이런 기능이 없나보네요.

====
LatLong 블로그 소식을 전해드리다보니, 작년 말 프라이머리로부터 여러번 미국 대통령선거에 관한 내용을 전해드렸지만, 미대통령선거가 워낙 복잡하다 보니 저는 지금도 절차와 선출방식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시다면, ikarus님이 작성하신 복잡한 미국 대통령선거 관전 요령이란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잘 정리를 해 두셨네요. (이 글 중간에도 위와 비슷한 애니메이션이 들어 있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0/how-us-has-voted-since-1980.html
Thursday, October 30, 2008 at 11:15 AM
Posted by Pete Giencke, Guirong Zhou, Wei Luo, Google Earth Team

미국 대통령 선거가 임박했는데, 과거에는 어떠한 성향이 있었는지 궁금하십니까? 구글어스 팀은 리치몬드 대학교 디지탈 학문 연구실과 공동으로 구글어스와 구글맵에 과거의 선거 결과를 지도로 제작하였습니다. 이들 지도는 1980년에서 2004년까지 치루어졌던 과거 대통령선거에서 어떠한 성향을 보였는지를 표시하고, 주별/카운티별로 선거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1980, 1990, 2000년의 미국 센서스 자료에서 추울된 인구통계학적 정보도 들어 있습니다.

이 KML을 다운로드하여 구글어스에 띄워보세요. 년도를 기준으로 선거결과가 애니메이션으로도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따라 해보세요:
  1. KML 폴더의 맨 아래에 있는 "Animate US Presidential Election Results"를 선택하세요.
  2. 오른쪽 위에 시간 슬라이드 바가 나타납니다.
  3. 슬라이드 바 왼쪽에 있는 시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시간(Time)" 옵션 윈도가 나타나는데, "애니메이션 속도(Animation speed)"를 빠르게 조정하시고 확인(OK)를 누르세요
  4. 오른쪽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플레이버튼을 누르면 1980-2004까지의 투표경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삽입가능한 구글맵을 개발했는데, 여기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도가 마음에 든다면, "Embed This Map"버튼을 누르고 원하시는대로 조정을 한 후 여러분이 원하는 사이트에 삽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 선거역사 지도를 둘러보다가 발견한 재미있는 사실 몇가지를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플로리다 주는 2004년, 조오지 부시(George W. Bush)와 존 케리(John Kerry)가 대결한 선거에서 핵심적인 주였습니다. 이 지도를 사용하면 2004년 선거에서 각 카운티별로 어떻게 선거를 했는지 알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이번엔 어떤 결과가 나올지 여러분 나름대로 예측해 보실 수 있습니다.

1984년 선거에서는 49개의 주가 로날드 레이건(Ronald Reagan)을 지지했고, 월터 몬데일(Walter Mondale) 후보는 자신의 출신 주인 미네소타에서만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주별 인구통계학 정보도 보실 수 있고, 카운티별 투표결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선거와 관련된 뉴스나 지도를 더 보고 싶다면, 구글 선거 웹페이지구글 2008 선거 지도 갤러리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도와 뉴스, 그리고 여러가지 유용한 도구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