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지역검색 결과 표시방법 개선(1000 is the new 10)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18. 11:52
2월 17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의 지역검색 결과를 지도에 모두 표시한다는 내용입니다.

지금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예를 들어 "서울 강남구 커피숍"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여러개의 업소가 검색되지만, 화면에는 극히 일부만 표시됩니다.

아래는 네이버의 예입니다. 총 200개의 결과가 있다고 나오지만, 화면에는 10개만 표시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걸 찾아보려면 좌측 하단에서 다음페이지를 눌러보아야 합니다.


저는 이런 방식이 사실 많이 불편했습니다. 모든 커피숍을 한꺼번에 띄워주면, 제가 가려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곳이 어디인지를 알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그런데, 구글맵에서 해결책을 내놓았네요. 아래는 구글맵에서 "restaurant, san francisco, CA"로 검색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첫화면에 검색된 결과는 핀으로 표시되고, 다른 나머지 결과들은 작은 동그라미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표시되니, 모르는 지역의 상황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로를 따라 레스토랑이 모여 있는 지역은 번화가라고 볼 수 있겠죠.

또한, 이 기능은 넓은 지역을 표시해도 동일하게 작동됩니다. 아래는 위의 검색에서 단순히 4-5번 화면을 축소해 본 것입니다. (좌측은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직접 해 보면, 이렇게 해봐도 전혀 속도가 늦어지는 느낌이 없습니다. 지도가 빨리 뜨는 건 당연하다고 해도, 수없이 많은 레스토랑을 모두 보여줄 수 없을테니, 일부 취사선택을 한뒤 보여주는 것일텐데... 어쩌면 이렇게 빨리 표시가 되는지... 물론 디스플레이 레벨에 따라 미리 띄워둘 것을 선택해 두었을 것 같지만, 아무튼 대단하다 싶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2/1000-is-new-10.html
Tuesday, February 17, 2009at2:15 PM
지역 검색 결과가 10개만 나오는 게 불만스러웠던 적 있으셨습니까? 저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관련 결과가 여러 페이지로 나올 경우에도 지역검색결과를 볼 수 있는 레이어를 만들었습니다. 즉, 첫 페이지에 나오는 업소만 지도에 표시하는 게 아니라, 나머지 결과들도 작은 원으로 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 원을 클릭하여도 해당 업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첫페이지에 나오는 10개의 결과들은 지도에 핀으로 표시되고요.

예를 들어, 시애틀에 사시는 분이 집주변의 커피숍을 찾을 경우, 첫페이지에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애틀에 커피숍이 많지 않기 때문이죠. 이제는 coffee in Seattle으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행을 많이 하는 제 동료 베르니는 이 기능을 새로운 도시를 방문할 때 사용하겠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dancing sydney 를 검색해서 어느곳에 밀집되었는지를 알아보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또는 뉴욕에 있을 경우, 특정 지하철에서 접근하기 편한 장소를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 wine New York과 같이 검색하여 결과를 찾아본 후, 브루클린쪽을 좀더 자세히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넓은 범위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검색결과에서 화면만 축소하셔도 되고, snow removal USA
와 같이 아얘 넓은 범위로 검색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단 이 기능은 maps.google.com에만 먼저 적용되지만, 다른 서비스에서도 금방 적용할 예정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