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60 파노라마

HDR(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사진 제작 방법

하늘이푸른오늘 2009. 3. 7. 21:12
HDR(High Dynamic Range) 사진이란,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디테일을 최대한 살린 사진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 노출 브라케팅(AEB : Auto Exposure Bracketing) 촬영, 즉 노출을 정상, 과도 , 부족 하게 사진을 촬영 한후 합성해서 만듭니다.

우선 제가 맨처음 본 HDR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Flickr의 Stuck in Customs님이 촬영한 Kolorful Korea라는 서울 사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측 하단의 길을 보면, 차량의 빛이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해질 무렵이나 좀 어두울 때 촬영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태에서 촬영을 할 경우, 밝은 부분이 선명하게 보이면 어두운 부분이 구분되지 않고, 어두운 부분을 잘 보이도록 촬영하면 밝은 부분이 과다 노출되어 구분되지 않게 됩니다.

HDR 사진은 노출이 과다/정상/부족한 사진을 합성해서, 위의 그림과 같이 어두운 부분이나 밝은 부분 모두 디테일을 살리는 사진입니다. 또한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현실과는 다른 몽환적인 분위기의 사진이 나옵니다.

또 하나를 더 보여드리죠. 아래 사진도 동일한 분이 촬영한 Fourth on Lake Austin이라는 사진입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사진중의 하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지금부터는 이와 같은 HDR 사진을 촬영하고, 합성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는 WikiHow의 문서를 정리한 것입니다.

HDR 사진 촬영

1. 촬영장면 선택
어떤 장면이든 괜찮습니다. Flikr 에서 HDR로 검색해 보면 멋진 예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구름이 많은 장면을 촬영하면 구름의 모습이 생생하게 드러납니다.

2. 카메라 설치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해야 합니다. 3장의 사진이 완전히 동일한 장면을 촬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릴리즈나 타이머를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자동노출 브라케팅(AEB : Automatic Exposure Bracketing)촬영을 하되 -2/+2 EV 정도로 설정합니다.

3. 사진 촬영
AEB 모드가 있는 사진기는 그냥 3장의 사진을 촬영하면 됩니다. AEB가 없다면 정상촬영후, 노출을 2단계 빠르게 (예 : 1/250 초라면 1/500 이나 1/1000) 촬영한 후, 노출을 2단계 느리게 (예 : 1/250 라면 1/125 이나 1/60)촬영합니다.

4. 사진 저장
사진을 컴퓨터에 복사합니다.

**** 아래는 제가 촬영한 사진을 사용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진이 없으시다면, 아래의 파일을 저장해서 직접 테스트해 보시면 됩니다. (일부러 크기를 줄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출시간은 각각 좌측 1/3초, 중앙 1.1초, 우측 4.5초 입니다. 10.5mm 어안렌즈로 촬영한 사진이라서 왜곡이 심합니다. 잘 찍은 사진이 아니니 그냥 실험용으로만 사용하시길~

HDR 사진 합성

1. qtpfsgui 설치
HDR을 합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지만, qtpfsgui는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무료 프로그램이며, Windows, Mac, Linux 등 다양한 O.S.를 지원합니다.

2. 다른 프로그램 닫기
HDR 프로그램은 매우 CPU를 많이 사용하므로, 다른 프로그램은 종료하는 게 좋습니다.

3. qtpfsgui를 실행하고 New HDR 선택
"Load Images"를 누르시고, 3개의 파일을 읽어 들입니다. 사진에 들어있는 EXIF 정보로부터 노출값 등을 자동으로 읽어 들이게 됩니다. (위에 있는 사진을 사용하면 뭐가 잘못됐는지 EV값을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모두 0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4. 다음에 뜨는 창은 무시합니다.
세밀한 조정을 위한 것인데, 잘 모르면 그냥 "Next"를 누르시면 됩니다.

5. 그 다음 창도 무시합니다.
그냥 "Finish"를 누릅니다. 그러면, HDR 영상이 뜹니다. 그러나 이것을 직접 저장할 수는 없습니다.

6. Tone Making
툴바에 있는 "Tonemap the HDR" 버튼을 누릅니다. 좌측에 여러가지 복잡한 옵션이 들어 있는 창이 뜹니다. 그 상태대로 "Apply" 버튼을 누르면, 작은 크기로 먼저 적용한 결과가 뜹니다. 대충 이 알고리듬(Mantiuk)만 사용해도 충분하지만, 여러가지 바꿔가면서 테스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매우 컴퓨터 자원을 많이 소모하므로, 원본 크기에 적용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작은 크기로 실험해 보는 것입니다.

**** 저는 그냥 "Saturation factcor"만 1.4로 올려줬습니다.

7. 파일 저장
왼쪽 부분 맨 위에 있는 "Result Size"에서 원하는 크기를 선택하고, Appy를 눌러준 뒤, 영상이 생성되면 "Save As" 버튼을 누른 후, 파일명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8. 후처리
필요하다면, 포토샵 등을 이용해 사진을 좀 더 예쁘게 다듬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생성한 최종 사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중간 부분만 추출해서 GIF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일단 사진의 품질은... 제가 봐도 정말 마음에 안드는 게 뭔가 잘못한 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지만, 그래도 어두운 부분이나 밝은 부분이 모두 디테일이 살아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상입니다. 저도 처음 해 보는 것이라서, 촬영할 때부터 여러가지 시행 착오를 겪었습니다. 아무래도 사진에 대해 잘 아시는 분께 좀더 배우고, 프로그램 특성도 이해한 후 다시 도전해 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