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지진 검색 기능 추가(Shaking up seismic searches)

하늘이푸른오늘 2009. 3. 8. 22:10
3월 5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에서 "earthquake"로 검색을 하면, 최근에 발생한 지진 형황을 볼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earthquake san francisco"과 같이 지역명을 함께 입력하면 그 지역에 관한 지진 발생현황도 볼 수 있고요.

우리나라에선 지진이 많지 않아 그다지 관심이 높지 않지만, 구글 본사가 위치한 샌프란시스코 인근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산 안드레아 단층대가 있기 때문에 툭하면 지진이 발생하고, 특히 최근엔 1906년에 발생했던 대지진이 다시 발생할 주기가 돌아왔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때문인지, 구글 LatLong 블로그에는 지진지도, 실시간 지진/화산 정보, 실시간 지진 발생현황 지도등 여러번 지진에 관련된 내용이 포스팅 되었고, 2008년 초에는 실시간 지진 정보가 구글어스 레이어로 정식 채택되기도 했습니다.

아래는 "earthquake seoul"로 검색했을 때, 맨 위에 나오는 사이트인 myforcast.com으로 들어간 모습입니다. 오늘 발생한 지진이 모두 리스트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쉽게도... 이건 리스트만 나와 있고, 제가 찾는 곳(빨간 네모)이 "Seoul, South Korea"라고 지정했는데도, 제 위치로부터 거리가 얼마나 떨어진 곳인지 판단하기가 힘드네요. ㅠㅠ 그리고 빨간 동그라미 쳐둔 것처럼 지도가 있어서 잘 됐다 싶었는데, 현재는 접속이 안됩니다.

이 사이틀 발견한 건 그나마 성과라면 성과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earthquakes"로 검색할 때, google.com의 검색결과google.co.kr의 검색결과가 너무 달라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새롭게 등장한 기능을 전혀 활용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 그다지 많이 검색할 것 같지도 않고요.

====
개인적으로는... 이것보다 미 지질측량국(USGS)에서 제공하고 있는 "최근 7일간의 지진 발생 현황 KML"을 실행시켜 보시는 게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이 KML을 실행시켜 본 모습입니다. 미국 서부 및 알래스카에서 얼마나 많은 지진이 발생하고 있는지 딱 보시기만 해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구지 이 KML을 실행 시킬 필요없이 2008년 초에 구글어스 레이어로 채택된 지진 레이어를 보면 될텐데, 제가 모르는 사이에 이 레이어는 사라진 모양입니다.

하지만, 사실 지진에 관한 정보는 정말 중요해서 제 생각에는 구글어스를 켜자마자 볼 수있도록 만드는 게 당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구글어스 애호가들이 많이 지적하는 것중의 하나가 레이어를 검색하는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구글어스 레이어에 들어 있는 폴더를 모두 펼치면 100여개 레이어 이상이 들어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기에 있어야 할 레이어가 완전히 다른 곳에 들어 있는 경우도 흔하기 때문에 레이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려면 검색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파노라미오(Panoramio)와 위키백과(wikepedia)는 지오그래픽 웹(Geographic Web) 폴더 속에 들어 있는데, 이와 비슷한 성격이라고 할 수 있는 유튜브(YouTube)는 갤러리(Gallery) 폴더 속에 존재합니다. 사실... 정말 말이 안되는 배치라고 할 수 있죠.

머... 그건 그거고 오늘 글이 쓸데없이 길어졌네요. 이만 줄입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3/shaking-up-seismic-searches.html
Thursday, March 5, 2009 at 3:50 PM
Posted by Elaine Filadelfo, Lat Long Blog Team

구글 공식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최근에 발생한 지진 정보를 볼 수 있는 새로운 기능에 대해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earthquakes"라고 입력하시면 미국 지질측량국(USGS : US Geological Survey)에서 제공한 최근의 지진 활동을 보실수 있습니다. 아울러 "earthquake san francisco"와 같이 검색문에 위치를 지정하면 원하는 곳의 지진활동도 보실수 있습니다. (저는 캘리포니아에 새로 이사왔기 때문에 트랙이 지날때 마다 체크하게될것 같습니다.) 검색결과에서  미 지질측량국 지진센터(USGS Earthquake Center)를 클릭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고, 구글맵에 들어가면 지진 진앙지(epicenter)도 보실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