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에서 빙하 해빙을 확인해 보세요(Mapping the big melt)

하늘이푸른오늘 2009. 3. 30. 11:03
3월 2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에서 빙하가 녹아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 KML은 원래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의 사진작가인 제임스 발로그(James Blog)씨가 제작한 익스트림 빙하 조사(Extreme Ice Survey)를 기반으로 만들어 진 것입니다.

발로그씨는 전세계 20여개 지점의 빙하를 장기간에 걸쳐 사진에 담았으며, 그 결과는 지난 화요일 PBS의 NOVA special on Extreme Ice 프로그램으로 방영되었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은 익스트림 빙하조사 KML을 실행시킨 후, 그린랜드에 있는 위치표지를 클릭해 본 모습입니다. 사진에 나온 분이 발로그 작가입니다.


아래는 위 그림에 포함된 비디오를 삽입해 본 것입니다. 2007년 5월부터 2008년 7월까지 거의 1년간 촬영한 사진을 모은 것으로, 빙하가 흘러내리는 모습과 후퇴하는 현상을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GL-A Rink Glacier from Extreme Ice Survey on Vimeo.

지구 온난화에 의하여 과거 어느때보다 빙하가 빨리 녹아내리고 있고, 이로 인해 해수면 상승 등 여러가지 문제가 가속화되고 있다는데, 우리나라도 좀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3/mapping-big-melt.html
Monday, March 23, 2009 at 5:31 PM


70년대 중반부터, 지구 역사상 다른 어떤 시기 보다 빙하들이 빨리 녹아내리고 있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소사이어티(National Geographic Society)의 사진작가인 제임스 발로그(James Blog)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빙하들을 많이 방문하여, 지구 온난화에 따른 비정상적인 빙하 후퇴현상을 기록했습니다. 발로그 씨의 익스트림 빙하 조사(Extreme Ice Survey) 덕분에 해발 17,200 피트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스키 리조트였던 볼리비아의 차칼타야 빙하를 둘러보고, 수천년전에 형성된 빙하가 지난 69년만에 거의 사라진 것을 목격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알래스카의 콜롬비아 빙하(Columbia Glacier)를 방문하여, 1980년대 초부터 약 1200 피트가 낮아진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만큼 낮아진 것입니다. 알래스카, 그린랜드, 스위스 등 세계 각처에 위치한 많은 빙하들의 모습을 시간대별로 촬영한 사진으로 확인해 보세요.


외딴 지역에 위치한 빙하들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서적이나 영화, TV들 통하여 많이 보셨겠지만, 이제 구글어스(Google Earth)를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발로그씨는 "과학과 예술 모두 현재의 상황을 대중들에게 알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그것때문에 제가 작업을 하게 된 것이죠. 이러한 도구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진실과 증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익스트림 빙하조사"에 따르면, 빙하는 너무 빨리 녹고 있습니다. 이번 화요일 오후 8시에 PBS에서 방영될 NOVA special on Extreme Ice 를 시청하시면 더 많은 사실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전에  브라이스 터그웰(Bryce Tugwell)씨가 제작한 구글어스(Google Earth) 레이어도 한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