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친구찾기의 프라이버시 문제(See your friends on a map with Google Latitude)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9. 12:49
2월 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제가 며칠 전 소개시켜 드린 구글 친구찾기 기능에 대한 공지입니다.

이 글에는 구글 친구찾기(Latitude)에 관해서 제가 설명한 이상의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신문들에서도 대서특필한 것처럼,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부연 설명되어 있는 비디오를 볼 수 있습니다.


대략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프라이버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위치를 공유할 친구를 선택할 수 있음. (승인, 승인하되 위치는 감춤, 거부)
  2. 친구별로 공개 수준을 선택할 수 있음. (정확하게, 대략 위치만, 감추기)
  3. 전체 친구들에 대한 공개수준 선택 가능 (자동위치, 수동입력, 감추기)
이와 같이 위치 공개 수준을 얼마든지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제 생각엔 프라이버시 문제는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구글에서는 최후에 저장된 위치만 저장한다고 하는데... 이건 믿지 못할 사람들도 있겠죠.

머... 믿지 못하겠다면 구글 서비스는 하나도 쓸 수 없을 겁니다. 저는 제 스케줄관리, 이메일, 연락처 등등... 검색을 포함해 거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사실 이 서비스중 어느거라도 공개된다면, 얼마전 다음의 메일 서비스가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어 문제가 된 것처럼 문제가 심각해지겠지만, 어차피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얼마간의 노출은 피할 수 없는 것이고.... 이왕에 큰 회사를 믿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2/see-your-friends-on-map-with-google.html
Friday, February 6, 2009 at 10:39 AM
저는 상당히 즉흥적인 여자입니다. 몇달전 런던이 궁금해서 런런으로 이사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개인적 특성으로 인해 저는 친구들과 연락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출시된 구글 친구찾기(Google Latitude)가 너무나 좋습니다. 래티튜드는 모바일 구글맵(Google Maps for mobile) 및 iGoogle 구글맵 가젯용 새로운 기능으로서, 여러분의 위치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친구들이 어디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쉽게 연락할 수 있죠.

몇 주전, 저는 항상 그랬듯이 순간적으로 미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려고 워싱턴 D.C. 행 비행기에 탔습니다. 저는 어디에서 묵어야 할지, 누구를 만날지 전혀 몰랐던 상황이었지만, 도착한 직후 구글 마운틴 뷰 본사 제품 매니저인 스티브 리로부터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워싱턴에 있어? 나도야! 얼마나 있을거야? 한번 만나자!"

스티브는 꽤 멋진 친구였지만, 초능력이 있는 사람은 아닙니다. 이렇게 예상치 않았던 곳에서 만날 수 있었던 것은 모바일 구글맵의 새로운 친구찾기(Latitude) 덕분이었습니다. 제가 Latitude에서 Steve에게 제 위치를 공유했기 때문에,. 그가 휴대폰으로 구글맵을 열어보자, 제 새로운 위치를 알게 되었던 것입니다.

래티튜드 덕분에 저는 제가 어디 있든 제가 아는 사람과 연결되어 있는 느낌을 갖게 되었습니다. 전세계에 있는 친구들과 즉흥적이지만, 멋진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는 거죠. 즉흥적이 되어 보세요. 여러분 휴대폰의 웹브라우저나 PC 브라우저에서 google.com/latitude에 접속해 보세요. 여러분의 위치와 공유대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비디오를 확인해 보시구요.

구글 친구찾기(Latitude)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구글 모바일 블로그에 올려진 글과 아래의 데모 비디오에서 확인하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2009/02/06 - 구글 친구찾기(Latitude)를 PC에서 직접 써보니
2009/02/05 - 구글 친구찾기서비스(Google Latitude)
2007/11/30 - 모바일 구글맵 위치확인서비스 개시
2008/06/07 - 모바일 구글맵 2.2, 대중교통정보 제공
2008/08/04 - 우리나라에도 노키아의 보행자 내비게이션이 들어올까?
2008/09/09 - 핸드폰용 3D 내비게이션 판매개시
2008/09/18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 View)가 핸드폰 속으로
2008/10/11 - 안드로이드(Android) 기반의 구글맵 소개
2008/11/10 - 아이폰(iPhone) 용 구글어스를 사용해 보니~~
2008/11/19 - 아이팟터치를 써보니.. 정말 아이폰이 땡기네~
2008/11/22 - 아이폰용 구글맵에 스트릿뷰/대중교통 등장
2008/12/24 - 구글 안드로이드 폰에 구글맵 내지도 기능 탑재
2008/12/28 - 이집트에선 GPS 뺀 아이폰 판매예정
2009/01/15 - 구글맵에 지하철 노선도 레이어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