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전자지도

야후의 뉴스 매시업 - NewsGlobe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20. 11:00
Yahoo에서 뉴스와 지도를 결합한 3차원 지도 매쉬업을 제작하였습니다.

사이트는 NewsGlobe인데요, 처음 들어가시면 3차원 지구 모양이 뜨고, 빨간 막대기가 보이며, 자동적으로 회전합니다. (막대의 높이가 높은 것은 뉴스가 많다는 뜻입니다.)

왼쪽 아래에서 "Interactive Mode"를 누르면 지구모양을 마음대로 확대/회전시킬 수 있고요, 클릭하면 그에 관련된 뉴스로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북한 금강산에서 열리는 개썰매 대회 뉴스가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링크를 클릭하면 야후뉴스로 연결됩니다. 아래는 캡쳐한 화면인데요, North Korea 부분에 링크가 있고, 그곳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다른 뉴스 검색이나, 지도를 볼 수  있는 링크가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후의 탑뉴스를 몇분 간격으로 RSS로 받아 텍스트를 추출하고, 이를 야후맵의 지오코딩(Geocoding) 기능과 연동한 후, 스크립트로 변환하는 방식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ComputerWorld 기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via All Points Blog)

====
제 생각에 이러한 뉴스-지도 연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어로 기술된) 기사로부터 위치를 설명하는 단어들을 정확하게 뽑아내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것만 정확하다면 나머지는 그저 간단한 함수로 처리할 수 있겠죠. 예전에 구글맵 + 뉴스 매쉬업이라는 글에서 소개시켜드린 MetaCarta와 같은 기술이 바로 그것입니다. 아마 이 NewsGlobe 매쉬업에서도 어디선가 구현되어 있겠죠.

다만... 이 사이트에서 뉴스 원본을 찾아가는 기능은 있는데, 뉴스로부터 지도로 찾아들어가는 길은 보이지 않다는 게 좀 아쉽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