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부동산검색 기능 개선(Improving real estate search on Google Maps)

하늘이푸른오늘 2009. 7. 8. 11:19
7월 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작년 5월 구글맵에 부동산 검색 기능 추가되었는데, 이 기능을 개선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예전엔 검색창 오른쪽에 있는 검색옵션에서 "Real Estate"를 선택을 해야 헀는데 이제는 homes for sale in san francisco와 같이 직접 검색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검색조건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예전에는 10개의 결과만 보여주었으나, 이제는 모든 리스트가 한꺼번에 빨간 동그라미로 나타나므로, 지역적인 분포도 쉽게 알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올해 2월 처음 등장했습니다.

아래는 예전의 검색결과와 이번 기능 개선 후의 결과를 비교해 본 것입니다. 세세한 부분이 여러가지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울러 원래 부동산 검색 기능은 미국에만 지원되었으나, 오스트랠리아뉴질랜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특히 이 지역에서는 판매 뿐만 아니라, 임대도 지원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의 사용방법이나 미치는 효과 등은 광파리님의 글(구글 맵스에서 부동산 검색해 직거래? 중개사 망하게?)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잘 정리를 해 두셔서 저는 덧붙일 게 별로 없네요. 이번에 부동산정보가 처음 나온 걸로 오해하고 계신 것만 제외하면요.^^

====
다음과 네이버 같은 우리나라 포털에서도 부동산 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얼마전에는 네이버에서 허위매물을 없애도록 하겠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죠.

다음에 시간이 나면... 우리나라 부동산 정보도 분석해봐야겠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7/improving-real-estate-search-on-google.html
Monday, July 6, 2009 at 12:35 PM

새로이 집을 구하는 분들에게 웹은 점점 없어서는 안될 자원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접 집을 보러가기 전에 스트리트뷰(Street View)를 사용하여 주변환경을 둘러볼 수 있으며, 경로안내를 통해 찾아가는 길을 정확히 알 수 있고, 대중교통(Transit)을 사용하면 통근길도 학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부동산정보를 찾고자하는 분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오늘 부터 구글맵(Google Maps)에서 <<homes for sale in san francisco>>와 같은 검색을 입력하시면, 지도상에 부동산 리스트를 한꺼번에 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검색옵션 메뉴에서 "부동산(real estate)를 지정해야 했지만, 이제 훨씬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윗 그림에서 느끼시겠지만, 보다 효율적으로 부동산을 검색할 수 있도록 몇가지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먼저 지도 좌측에 있는 10개의 관련이 높은 정보뿐만 아니라, 검색 결과 레이어를 사용하여 그 지역 주변에 있는 모든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수많은 위치표지를 추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원하시는 부동산의 분포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치표지나 작은 원을 클릭해 보시면 해당 자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추가됨으로써 특정 지역 주변에 있는 부동산을 모두 검색할 수 있고, 지하철 역에 근접해 있는 부동산을 모두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지도를 이동하면 해당지역의 리스트가 모두 나타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의 피드백에 따르면, 각각의 부동산 정보에서 침실이나 화장실의 수와 같은 정보보다 주소가 더욱 유용하다는 의견에 따라, 이를 수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우리는 이 기능을 오스트랠리아뉴질랜드에서 판매용과 임대용을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게 확대하였으며, 검색조건을 지정 방법도 쉽게 바꾸었습니다.

구글맵을 사용한 부동산 검색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maps.google.com/realestate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