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1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엊그제 구글어스의 해양탐사(Ocean Expeditions)레이어가 개편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내셔널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사의 Ocean Now expedition 탐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 탐사선은 현재 동태평양에 있는 코코스섬 인근에서 조사활동을 하고 있는데,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지, 해양 환경이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구글어스에서 이 조사선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9월 18일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점심때 잠깐 TV뉴스에서 우리 과학자들이 엘리뇨와 관련된 연구를 소개하는 내용이 나오더군요. 검색해 보니 " 기존 '엘리뇨'와 다른, 최근 자주 발생하는 '엘니뇨'와 지구 온난화의 연관성을 규명했다"고 하네요. 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9/ocean-now-diving-gemelas-seamounts.html
Monday, September 21, 2009 at 5:15 PM
[National Geographic has recently begun their Ocean Now expedition to Cocos Island and the Gemelas Seamounts west of Costa Rica. We've invited National Geographic explorer Sylvia Earle to author this guest post to share stories about her submarine dives on the DeepSee to coincide with the update to our Ocean Expeditions layer, which features this expedition. --Ed.]

좌표 : 북위 5 도 33.424 분, 동경 87 도 2.489 분
 
저는 현재 동 태평양 북위 5도쯤에 위치한 코코스 섬 인근에 있습니다. National Geographic Ocean Now 프로젝트에 참여중으로 Hanse Explorer 호와 Argo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저는 Argo호에 탐승하고 있는데, 이 배에는 DeepSee라는 작지만 예쁜 잠수함이 있습니다. 수면에 있을 때는 TopSee라는 지원용 보트위에 있게 됩니다.


우리는 아주 재미있게 지내면서 여러가지 다양한 과학적 관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몇가지는 아주 혁신적인 관측입니다. 우리는 기존에는 잠수함으로 관측한 적이 없는 해저산 2개를 만났습니다. 상당히 깊은 곳에 있어 직접 다이빙할 수는 없습니다.



과거에는 어부를 통해서만 샘플을 채취할 수 있었습니다. 이 증거는 많습니다. 지난주에 4번의 다이빙을 했었는데, 이 아름다운 해저 산에 말 그대로 수 km 이상의 어망이나 그물들이 감겨져 있었습니다.


우리는 심지어 주둥이에 낚시바늘이 걸려있는 대형 그루퍼(grouper)를 보기도 했습니다. 아주 바짝 마른 녀석이었는데, 아마도 먹이를 먹기 힘들었기 때문이었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 근방에서 버려진 어구들이 생명체에게 어떠한 문제를 일으키는지 보시게 되면 가슴이 찢어지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직접적인 어획뿐만 아니라, 어업이 금지된 시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좋은 소식도 있습니다. 우리는 엘리뇨(El Niño)로 부터 회복된 물고기와 산호를 많이 보았습니다. 사실 지난 강력했던 엘리뇨시절 코코스 섬 인근에선 90% 이상의 산호초가 죽었습니다. 이 배에 타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몇면간 연구를 해온 코스타리카 출신의 과학자 조지 코르테스(Jorge Cortés)는 만약 열대우림의 90%가 사라졌다면 사람들이 분노했을거라고 이야기 합니다. 정말 걱정스러운 상황이죠. 90%의 산호초가 죽었을 때 사람들은 걱정을 하기는 하지만, 모두가 볼 수 있는 육지에서 발생한 것과 동일한 열정으로 반응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수면아래, 우리의 일은 현재 진행되는 문제를 보여주는 것과 왜 문제가 심각한지를 알리는 것입니다. 바다에서 일어난 일은 당신이 어디있던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가 해양에 어떻게 하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바다는 우리에게 숨쉴 산소를 줍니다. 우리가 마시는 산소의 대부분은 바다에서 생산됩니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는 거의 대부분 바다에서 만들어진 것이고요. 바다는 실질적으로 생명,모든 이의 생명을 지배합니다.우리가 이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바다를 돌보는 것은 ㅏ로 우리 자신을 돌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와우!!!!!!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합니다아..!!

    2009.09.25 11:54 신고

BLOG main image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제 관심사는 계속 바뀝니다. 이 블로그를 유지하는 동안에도 벌써 여러번 주제가 빠뀐 것 같습니다. 돌고 돌아 이제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공간정보입니다. 세계를 측정하고, 그 기준을 세우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공간정보에서 다루는 내용입니다. 4차산업혁명이 데이터 기반이라고들 합니다. 데이터는 그냥 모아둔다고 정보가 되지 않습니다. 표준에 따른 공통 스키마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누구나 언제든지, 쉽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가져다 쓸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9/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카테고리

전체보기 (1589)
공간정보 (239)
구글어스 (829)
사진 (103)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31)
  • 4,593,574
  • 321446
TNM Media textcube get rss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